사단칠定義(정이) 성립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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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30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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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종후기에는 권습(權習) 조식(曺植) 서경덕(徐敬德)등이 등장하며, 명종 대에는 이언적(李彦迪) 이황 기대승(奇大升)등 100여명에 이르는 학자들이 학문 활동을 통하여 연구 업적을 남기고 있다아 이 시기에 주자대전이 수입되어 성리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게 된다.사단칠定義(정이) 성립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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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우리나라에서는 성리학이 도입된 초기부터 16세기까지 사단과 칠정을 이기론으로 설명(說明)할 때 각각을 이(理)와 기(氣)에 분속시켜 설명(說明)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퇴계와 율곡은 사화기와 경장기라는 시대상황이 제기하는 問題點의 근본적 해결책을 마음에서부터 모색하였으며, 그 이론(理論)적 기초로서 이기론을 정립한 것이다. 그러므로 마침내 일을 그르치게 된 것이다. 즉 외적인 문제는 내적인 양심의 문제에서 출발한다는 것이다. 이황의 주자서절요와 기대승의 주자문록은 주자학에 대한 학습이 얼마나 정밀한 것이었는가를 잘 보여주는 작품들이다. 16세기는 이른바 사대사화로 불리우는 무오사화(연산군 4년, 1498년) 갑자사화(연산군 10년, 1504년) 기묘사화(중종14년, 1519년) 을사사화(명종 즉위년, 1545년) 가운데 3회의 사화가 일어난 시기이다. 그리고 이 과정 속에서 주자성리학이 조선성리학으로 토착화되어 한국 사상사의 커다란 줄기를 이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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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렇게 본다면 현상윤이 조선성리학의 육대가(六大家)로 거론한 서경덕, 이황, 이이, 기정진, 이진상, 임성주 가운데 그 절반이 이 시기에 몰려 있는 셈이 된다. 사림들이 혹독한 시련을 겪은 이 시기에 사단칠정론으로 대표되는 정밀한 이기심성론이 발달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퇴계의 다음과 같은 글에서 한 단서를 발견할 수가 있다아
이글에서 퇴계는, 정암을 위시한 사림들이 순결한 이상을 품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현실 정치에서 실패하게 된 이유를 ‘학문적 역량의 미흡’에서 찾고 있다아 즉 ‘지치’라고 하는 성리학의 이상적 정치를 구현할 수 있는 이론(理論)적 토대가 불충분했다는 자기반성이다. 사단칠정논쟁의 직접적인 계기가 된 정지운(鄭之雲 : 1509~61)의 〈천명도 天命圖〉에서도 사단의 발은 순리이며 칠정이 발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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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칠정이 성립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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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암 조광조는 천품이 진실하고 아름다웠지만 학문적 역량이 미흡하여 그의 행위가 지나침을 면하지 못했다. 그리고 같은 맥락에서 성리설 가운데에서도 사단칠정론, 인심도심설 등 심성론이 중심 주제로서 논의된 이유를 해명할 수 있다아 정치 ․경제 등 사회적 모순의 근본요인을 인간의 심성에서 찾는 것이 유교, 특히 성리학의 기본관점이다. 그리고 이황보다 한 세대 후인 선조대에 율곡 이이가 출현한다. 그들이 정립한 성리학의 이론(理論)체계를 토대로 영남학파와 기호학파라는 학파가 형성되어 조선 후기의 문화와 사상 그리고 정치․ 경제등 사회 전반을 주도해 나가게 된다. 정치현장에서부터 물러난 사림들이 치열한 논변을 통하여 이기심성론을 발전시켜, 마침내 조선성리학의 기초이론(理論)을 정립하게 된 이유는, 순수한 학문적 동기이외에 이와같은 문제의식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만약 학문적 역량이 충분히 갖추어지고 덕이 성취된 뒤에 나아가 세상의 일을 담당하였더라면 쉽게 헤아리기 어려울만큼 커다란 업적을 이루었을 것이다.”
2. 이론(理論)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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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사화와 성리학의 토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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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16세기 초에 해당하는 중종초기에 기묘사림(己卯士林)으로 불리우는 조광조등이 중앙정계에 진출하여 성리학적 이념을 현실사회에 정치적으로 구현하고자 진력하였으나 중종14년(1519년) 기묘사화로 좌절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