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와 쓰기의 상호텍스트성 - 어떻게 읽은후 무엇을 쓸 것인가를 읽은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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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30 14:3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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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무자의 글쓰기 수련을, 위계를 정해 순차적으로 진행시킨 것도 신선했다. ‘읽고 쓰기’가 독립된 별개의 영역이 될 수 없음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그런 상호텍스트성을 토대로 한 읽고 쓰기에 관한 지도가 체계적으로 잘 이루지지 않은 것 또한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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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글쓰기 공부를, 머리 공부가 아니라 몸 공부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무자수업’에 견주어 풀어간 독특한 비유가 내심 충격이었다.
읽기와 쓰기의 상호텍스트성 - 어떻게 읽고 무엇을 쓸 것인가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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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글쓰기 공부가 ‘쓰기’만의 공부가 아닌 탓에 읽기와 쓰기의 상호텍스트성에 기초한 과정으로 이해하면서, 또한 이 과정을 통해 모범적 글쓰기에 조금이나마 익숙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읽고 쓰는 공부의 과정을 경험해 보고자 한다.
설명




아직은 새롭게만 들리는 낯선 용어들, 평소에 잘 접해보지 않았던 예문들……. 이해하지 못 하고 책장을 넘긴 부분도 꽤 있지만, 이 책을 읽고 이해하려고 애쓰는 과정이 곧 모범적 글쓰기를 몸에 붙이는 과정이 되었으면 하는 저자의 바람처럼 나 또한 이 책을 읽고 이해하려 노력하는 과정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싶다.
Ⅱ. 읽기와 쓰기의 상호텍스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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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는 교사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글쓰기 공부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미흡한 실정이라는 것에 공감한다. 읽기와 쓰기의 상호텍스트성 - 어떻게 읽은후 무엇을 쓸 것인가를 읽은후
읽기와 쓰기의 상호텍스트성 - 어떻게 읽고 무엇을 쓸 것인가를 읽고
내가 가르치는 아이들이 좋은 글을 많이 읽고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지도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면서, ‘읽고 쓰기’지도에 대한 체계적인 정립이 절실함을 느끼고 있었다. 그리고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된 체계적인 글쓰기 교육에 나서야 한다는 것 또한 절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