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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국가의 보육 歷史(역사)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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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6-15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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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학적ㆍ歷史(역사)적 접근이 필요

● 고대 그리스시대 : 영유아 보육에 대한 철학과 사상 발생
레포트 > 기타
1) 고대~16세기

o 아리스토텔레스 - 영유아기 보육이 이후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시. 국가가 이를 담당해야 한다고 믿음. 7세까지는 가정에서 이후는 공보육을 주장.
● 고대 그리스시대 : 영유아 보육에 대한 철학과 사상 발생
설명

o 퀸틸리안 : 로마시대 학자. 인간은 선하게 태어나지만 잘못된 교육을 받음으로써 악하게 된다고 생각. 타고난 선을 유지하기 위해 영유아기 부터 올바른 교육 필요하며 체벌 금지와 개개인의 특성(特性)에 따른 교육을 주장. 조기교육과 도덕, 언어교육 강조.
주요 국가의 보육 歷史(역사) 및 동향.

󰁾 아동기 관념이 존재하지 않음. 소수 상류층 자녀만 교육 받음
o 플라톤 - 스승 소크라테스 정신 이어받아 이성 중시. 이성에 의한 통치와 교육 주장. 국가가 아동이 출생 직후부터 교육을 계획하고 전인적 발달을 도모해야 한다고 믿음. 그러나 그 시대의 계급사회 적 사고를 뛰어넘지 못했음.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동을 독립된 인격체로 본 것은 아님.

o 플라톤 - 스승 소크라테스 정신 이어받아 이성 중시. 이성에 의한 통치와 교육 주장. 국가가 아동이 출생 직후부터 교육을 계획하고 전인적 발달을 도모해야 한다고 믿음. 그러나 그 시대의 계급사회 적 사고를 뛰어넘지 못했음.




1. 외국의 보육사상






● 중세시대 : 기독교 사상시대 --> 암흑기, 성악설, 전성설(인간은 태어날 때 이미 완전하게 만들어져 출생함)
● 중세시대 : 기독교 사상시대 --> 암흑기, 성악설, 전성설(인간은 태어날 때 이미 완전하게 만들어져 출생함)
1. 외국의 보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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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국가의 보육 역사 및 현황.
● 보육사상 : 보육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하는 철학적 기반. 영유아 보육사업의 목적, 必要性, 원리, 실제 내용 및 발전방향 등을 결정짓는 토대.
o 퀸틸리안 : 로마시대 학자. 인간은 선하게 태어나지만 잘못된 교육을 받음으로써 악하게 된다고 생각. 타고난 선을 유지하기 위해 영유아기 부터 올바른 교육 필요하며 체벌 금지와 개개인의 특성에 따른 교육을 주장. 조기교육과 도덕, 언어교육 강조.


󰁾 아동기 개념이 존재하지 않음. 소수 상류층 자녀만 교육 받음
1) 고대~16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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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국가의 보육 역사 및 현황. 1. 외국의 보육사상 ● 보육사상 : 보육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하는 철학적 기반. 영유아 보육사업의 목적, 필요성, 원리, 실제 내용 및 발전방향 등을 결정짓는 토대. 󰁾 철학적ㆍ역사적 접근이 필요 1) 고대~16세기 ● 고대 그리스시대 : 영유아 보육에 대한 철학과 사상 발생 o 플라톤 - 스승 소크라테스 정신 이어받아 이성 중시. 이성에 의한 통치와 교육 주장. 국가가 아동이 출생 직후부터 교육을 계획하고 전인적 발달을 도모해야 한다고 믿음. 그러나 그 시대의 계급사회 적 사고를 뛰어넘지 못했음. o 아리스토텔레스 - 영유아기 보육이 이후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시. 국가가 이를 담당해야 한다고 믿음. 7세까지는 가정에서 이후는 공보육을 주장.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동을 독립된 인격체로 본 것은 아님. o 퀸틸리안 : 로마시대 학자. 인간은 선하게 태어나지만 잘못된 교육을 받음으로써 악하게 된다고 생각. 타고난 선을 유지하기 위해 영유아기 부터 올바른 교육 필요하며 체벌 금지와 개개인의 특성에 따른 교육을 주장. 조기교육과 도덕, 언어교육 강조. ● 중세시대 : 기독교 사상시대 --> 암흑기, 성악설, 전성설(인간은 태어날 때 이미 완전하게 만들어져 출생함) 󰁾 아동기 개념이 존재하지 않음. 소수 상류층 자녀만 교육 받음
o 아리스토텔레스 - 영유아기 보육이 이후의 성장에 influence(영향)을 미치므로 중요시. 국가가 이를 담당해야 한다고 믿음. 7세까지는 가정에서 이후는 공보육을 주장.
주요 국가의 보육 歷史 및 現況(현황) .


● 보육사상 : 보육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하는 철학적 기반. 영유아 보육사업의 목적, 피료썽, 원리, 실제 내용 및 발전방향 등을 결정짓는 토대.
주요 국가의 보육 歷史(역사) 및 동향.


순서
󰁾 철학적ㆍ歷史적 접근이 필요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동을 독립된 인격체로 본 것은 아님.
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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