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航空(항공) 의 마케팅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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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 航空(항공) 의 마케팅 strategy
[경영학]아시아나航空(항공) 의마케팅strategy
Ⅰ. 기업선定義(정이) 이유
Ⅱ. 아시아나 航空의 기업개요
1. 배경
2. 기업introduce
3. 기업연혁
4. 아시아나 航空의 기업철학
Ⅲ. 시장환경分析(분석)
1. 외부 分析(분석)
(1) 시장환경
(2) 대한航空의 4P
(3) 대한航空 비교分析(분석)
2. 내부 分析(분석)
(1) STP 分析(분석)
(2) 아시아나 航空의 4P
3. SWOT
Ⅳ. 향후 전술
객실서비스만이 강화되어 보이는 아시아나 航空의 이미지에 대해 상대적으로 대한航空의 이미지는 총체적인 서비스 우위에도 불구하고 딱딱하고 남성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 이로써 더 이상 대한航空은 섬세한 서비스나 안전도를 가지고 고객에게 어필하기 힘든 지경에 이르렀다. 더욱이 대한航空의 대형사고가 빈번히 일어나면서 사람들은 안전에 대한 욕구가 더 생기게 되었으며 그에 적절한 아시아나 航空의 광고 전술에 대응하지 못한 것이다.,경영경제,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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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아시아나 항공의 마케팅 전략을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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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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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최근 미국에서 민항기를 이용한 테러가 발발하면서 사람들은 航空기 안전에 극도로 민감해 있는 실정이다. 아시아나 航空사가 없던 단수 민항기 시대에 객실 서비스의 전향으로 대한航空의 기내 서비스를 접해 왔던 국내 고객에게 있어서 아시아나 航空사의 새로운 서비스 이미지는 신선하게 와 닿았으며 이에 비교되어서 대한航空의 객실서비스 이미지는 상대적으로 덜 친절하고 노후된 이미지로 남게 되었다.
(2) 대한航空의 4P
1) Product
대한航空의 사업 활동은 서비스산업의 활동이므로, 그들의 서비스 제품의 예약과 발권 체크인, 탑승과 탑승 후 기내 서비스 등의 단계를 모두 포함한다. 이런 부분은 나아가서 아시아나 航空의 브랜드 이미지를 여성적이고 새로운 느낌의 航空사로 느껴지게 했으며 이와 반대로 대한航空은 남성적인 이미지로 느껴지게 했다.
① 예약 서비스 - 사전 좌석 예약 서비스, 자동 음성 응답 서비스, 예약 무료전화 서비스, 독일 무료 리무진 버스 서비스, 24시간 예약 서비스, 인터넷(Internet) 예매 서비스, Fax 예약 서비스
② 발권 서비스 - 우체국 발권 서비스, 국제선 탑승권 사전발급 서비스, 국제선 航空권 인터넷(Internet)구매 서비스, 국내선 전화 발권 서비스, 航空권 타 지역 송부 서비스, ETAS(호주 사전전자비자 발급)
③ 공항 서비스 - 출국 수하물 국내 국제 연결서비스, 국내 왕복 탑승수속 서비스, 도심공항 터미널 탑승수속 서비스, 국내선 연결 탑승수속 서비스, 한가족 서비스, KAL LOUNGE 서비스, KAL FA…(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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