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행정의(定義) 탈관료제현상과 고객중심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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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29 14:2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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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government 조직변혁의 필요성(必要性) 1
2. 관료제와 탈관료제의 개괄 2
가. 산업시대 조직의 기원과 특징: 관료제(Bureaucracy) 2
(1) 근대 관료제의 의의 2
(2) 근대 관료제의 발생 요인 2
(3) 관료제의 특징(Max Weber) 3
(4) 관료제 조직원리 3
(5) 관료제적 조직의 확대 3
나. 21世紀형 조직을 향한 change(변화) : 탈관료제를 향한 change(변화) 4
(1) 탈관료제적 change(변화)를 초래한 시대적 배경 4
(2) 탈관료제적 행정조직의 property(특성) 4
(3) 주요리론 5
(가) Warren Bennis 5
(나) Orion White 6
(다) Thayer 6
(라) A. Toffler 6
(마) Naisbitt 6
(4) 탈 관료제리론의 공통점 6
(가) M. Weber의 관료제에 대한 비판 6
(나) 탈관료제 theory(이론)의 공통점 7
(다) 탈관료제 조직의 유형과 장단점 7
1) 유형 7
가) Project Team 7
나) Matrix Structure 7
다) Task Force 7
라) Committee Structure 7
마) Collegial Structure 7
2) 장단점 8
가) advantage 8
나) 단점 및 한계 8
(라) 탈관료제 리론에 대한 비판 및 조직에 대한 theory(이론)적 전개 8
(마) C. Goodsell의 관료제의 옹호 8
1) 관료제에 대한 비판의 주요 내용 8
가) 낮은 성과 8
나) 권력지향성 9
다) 인간성 상실 9
2) 관료제 비판에 대한 반박 9
가) 낮은 성과에 대한 비판 9
나) 권력지향성에 대한 비판 9
다) 인간성 상실에 대한 비판 9
(5) 탈관료제화의 필요성(必要性) 9
3. government 조직변혁의 기본방향 11
가. 자체진화형 government 조직 11
나. 사명지향적 government 조직 12
다.정부조직의탈관료제화 , 공공행정의 탈관료제현상과 고객중심행정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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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작은government 의 지향 : Right Sizing 25
라. 팀제 활용의 적정화 : 사업부서 중심 26
마. 지방화시대와 교육자치시대의 반영 26
바. environment(환경) · 교육 · 기초과학 · 복지분야 · 조정기능 조직의 change(변화) 27
6. 결 론 28
(2) 탈관료제적 행정조직의 property(특성)
탈관료제적 조직의 공공서비스 전달 방법으로는 1. Purchase of service agreements 2. contracting out 3. Privatization 4. Subsidy arragement 5. Vouchers 6. Volunteers 7. self-help 8. Regulatory and tax incentives 이 활용되며 이러한 공공서비스 전달방법에 따라 조직에서의 고용은 임시직·파트타임·계절직의 증가하고 예외고용(exampt employee)과 비노조 노동이 증가하게 되…(省略)
정부조직의탈관료제화
공공행정의(定義) 탈관료제현상과 고객중심행정
레포트/법학행정
공공행정의(定義) 탈관료제현상과 고객중심행정에 대한 글입니다. 기업가적 government 조직 12
라. 고객지향적 government 조직 14
마. 성과중심적 · 경쟁적 government 조직 15
4. 고객지향적 government 를 위한 조직 change(변화) 16
가. 고객지향적 행정과 관료적 대응성 16
(1) 실질적 의미의 고객지향적 행정 17
(가) 실질적 접근 17
(나) 절차적 접근 17
(2) 관료적 대응성 논의 : 소비자 모델적 접근 17
(가) 관료적 대응성의 의미 17
(나) 관료제의 대표기능(representational role)에 관한 시각차이 17
(다) 관료적 대응의 대상 19
(라) 관료적 대응의 초점 20
(마) 관료적 대응의 유형 : Schumaker 22
(바) 정책 · 행정과정상에의 고객참여 23
5. 구체적 분야별 고객지향government 의 구축 24
가. 민간중심 경제체제로의 government 조직개편 24
나. 권력기관의 중립화 · 분권화 24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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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행정의 탈관료제현상과 고객중심행정에 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