틸리히의 history관과 신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8 23:10본문
Download : 틸리히의 역사관과 신앙.hwp
궁극적인 관심이 경험될 때마다 거기에는 신성이 존재 한다. 궁극적이지 않은 것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우상 숭배이다. 그것은 이 세상의 한정적인 좋은 것 그 무엇과도 구분되는 것이다.
여하간에 대답은 분명치 않다. 어째든 그는 사람은 직접 개인적이고 중심적인 행동 속에서 궁극적이고 무조건적이고 절대적이며 영원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 게 된다 (The Protestant Era,xv)고 주장한다. 신앙은 생의 궁극적인 의미에 관한 문제이다.
틸리히가 보기에 신앙은 어떤 진리 또는 교리에 의식적으로 동의하는 것이 아닐것이다. . 그렇다면 궁극적 관심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아마도 이렇게 묻는 것은 오히려 궁극적인 문제를 떠난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에 관한 의심까지도 우리를 하나님으로부터 분리시키지 못한다.여하간에 대답은 분명치 않다.
이 궁극적인 관심이 우리의 실존적인 존재 또는 비존재를 결정 한다.(ST,1:14).이런 것들은 주변적인 것이지 궁극적인 관심은 아닐것이다. . 우리는 바른 사고의 방법이나 지성의 희생이나 교회나 성경의 교리같은 괴상한 권위에 복종함으로써 하나님께 도달할 수는 없다.
틸리히,역사관과,신앙,인문사회,레포트
틸리히의 history관과 신앙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순서
Download : 틸리히의 역사관과 신앙.hwp( 81 )
틸리히의 역사관과 신앙 , 틸리히의 역사관과 신앙인문사회레포트 , 틸리히 역사관과 신앙
틸리히의 history(역사) 관과 신앙
1. 틸리히의 history(역사) 관
틸리히는 자신의 history(역사) 관으로 말미암아 애매한 이해를 가지게 된다
그는 기독교의 신앙이 나사렛 예수의 실제 삶과 죽음 위에 세워져 있다고 주장은 한다. 그리스도 그 결과 는 실존적 절망을 뿐이다.
그렇다면 기독교의 계시는 신앙 또는 궁극적 관심과 무슨 관계가 있는가? 자신이 쓴 (존재의 용기)란 책…(省略)
틸리히의 history관과 신앙
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신앙의 개념(槪念)은 아무런 객관적인 지식 위에 세워져 있지 않고 history(역사) 적 인물 예수와 관련도 없다. 틸리히는 오로지 history(역사) 의 실존적인 의미 관심이 있다 보편history(역사) (Historie)가 아닌 초 history(역사) 에(Geschichte) (The Futu re of Religions,P.33). 그에 의하면 신앙은 궁극적 관심으로 갖는 상태이다. 어쨌든 그는 떠난 것인지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