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6 13:05본문
Download : 롸이겔루스의교수설계전략.hwp
2) 변별- 학습자는 한 가지 concept(개념)의 instance(사례)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characteristic(특성)들을 학습하여야 한다.
3) 일반화: 가변적 characteristic(특성)- 강아지는 색깔, 크기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즉, 모든 종류의 강 아지들에게 일반화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학습대상이다.
-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 1. 이론의 개발 배경와 주요 요소 2. 미시 조직 전략: 개념학습을 중심으로 1) 개념의 적용 학습을 위한 원리 2) 개념의 적용을 가르치기 위한 원리들
순서
*롸이겔루스- 가네의 문제가되는점 을 보강한 처방적 理論
대화중 ‘강아지’라는 말을 하였을 때 떠오르는 한가지의 전형적, 형상화된 모습
일반성 제시와 발산적 instance(사례)를 제시하는
2) 관념의 적용을 가르치기 위한 원리들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 교수설계이론, 롸이겔루스
2. 미시 조직 전략: 관념학습을 중심으로
다.




*-교수설계理論-*
2) concept(개념)의 적용을 가르치기 위한 원리들
ㄴ) 결정적 characteristic(특성)- 강아지와 강아지가 아닌 것을 구분하는데 필요한 유용적 characteristic(특성)
1. 理論의 개발 배경와 주요 요소
-> 교수strategy의 체계성
<중략>
1. 이론(理論)의 개발 배경와 주요 요소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
<제2절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strategy>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strategy -
Download : 롸이겔루스의교수설계전략.hwp( 38 )
4) 사전지식: 다른 concept(개념) 적용 기능을 획득하기 위해서 반드시 사전에 달성되어야 한다.
1) 전형형성: concept(개념) 적용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첫 번째 국면이다. 선 수기능은 결정적characteristic(특성)을 구성하며 concept(개념)으로서의 속성을 자연스럽게 지니고 있다
1) 전형의 형성- 교수의 차원에서 전형적 instance(사례)를 제공함으로써 전형의 형성과정을 촉진시 킬 수 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관념의 적용 학습을 위한 원리
▷ 처방성: 교수目標(목표)로서 학습課題의 유형에 따라서 교수strategy과 방법이 다르게 처방되어 야 한다는 방식으로 구체화된다
ㄷ) concept(개념)이해- 해당 concept(개념)과 관련된 다른 여러 concept(개념)등, 지식과의 종합적인 연관성을 파악하 는 상태 예) 장마와 다른 강우 형태와의 characteristic(특성) 비교, 분석
<중략>
설명
2) 변별:
교수설계理論의 처방성과 체계성을 확립하려하였다. concept(개념)의 일반성, 정이제시와 대응적 비instance(사례)를 제시하는 방식이 있다
[교육학]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 체계성: 교수strategy과 방식으로 나누어질 수 있는 교수방법의 구성 요소를 가능한 모두 고려하고 있다는 점이 그 특징이다.
* concept(개념)학습을 위한 과정(‘강아지’의 예)
ㄱ) 일반적 characteristic(특성)- 모든 강아지의 공통적인 characteristic(특성) (몸형태, 식성등)
*개발배경- 가네의 수의 사태에 제시된 9가지의 활동들이, 주요 수업 사태의 characteristic(특성)을 개략 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벗어나서 구체적인 방법들을 충분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
3) 일반화- 다양한 instance(사례)들이 어떻게 한 concept(개념)의 instance(사례)가 될 수 있는가를 학습하여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