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7 14:27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hwp
, 교육심리학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다.






교육심리학,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교육심리학.hwp( 72 )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제1장 교육학과 심리학의 관계
1. 교육학과 심리학
1) 교육에 대한 [5W1H] : who(교육자/학습자), what(교육과정), when(발달심리),where(사회심리, 교육environment), how(학습심리), why(교육철학)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영역 : when-where-how를 한데 묶은 것
2) 교육심리학은 교육학과 심리학을 한데 묶어놓은 학제간 통합학문
3) 교육학과 심리학의 관계
?? 내면적으로 볼때 인성심리학 : 인간성격은 심층요인이라 쉽게 형성되지만 한 번 형성된 뒤에는 쉽게 고쳐지지도 않는다. 지방색에 따른 성격구조나 민족성 등도 인성理論(이론)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개성과 개인차를 중요시한다. 그 관심은 우주적 관심(macro approach), 교육의 culture적 요인
② 교육사회학 : 현대교육체제 안에서 집단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집단의 구조와 기능을 분석하며 집단에 influence을 주거나 받는 교육적 과정
③ 교육심리학 : 개인의 이해와 학습과정을 다루고, 인간내면의 정신적 작용의 과정을 중점적으로…(drop)
순서
교육심리학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교육학자는 교사행동(behavior of the teacher)에 더 관심을 두고 개발된 지식체계를 학교현장에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관심을 둔다.
2. 교육심리학의 위치와 영역
1) 교육심리학의 위치를 크기에 따라 규정
1. 교육인류학
2. 교육사회학
3. 교육심리학
4. 임상심리학
① 교육인류학 : 가장 광범위한 관심권, 인간이 태어나서부터 현재의 상황에 이를 때까지의 여러 가지 교육적 과정과 구조를 비교하는데 관심을 둔다.
?? 외면적으로 볼때 학습심리학 : 인간의 바람직한 變化의 모습을 무엇으로 설정할 것인가, 시대별 나라별로 바람직한 인간의 모습을 조금씩 다르게 설정할 수 있따
이러한 교육심리학에 대해 심리학자는 학습자행동(behavior of the learner)에 더 관심을 두고 순수한 지식체계의 생산이나 개발에 우선적 관심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