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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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9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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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마케팅
설명
1. 음악산업의 특징
2. 음악산업의 history(역사) , 시장 및 구조
3. 文化적 측면에서의 음악文化연구의 必要性
2. 음악산업의 history(역사) , 시장 및 구조
1) 음악산업의 history(역사)
■ 제 1 기 : 1877년 에디슨에 의한 축음기 발명 ➡ 제 1 차 세계대전 이전까지
▪ 음반산업의 산업구조는 1차 세계대전 이전에 완성되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
■ 제 2 기 : 대공황 이전인 1920년대 후반까지
▪ 주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하나로 각광
■ 제 3 기 : 1950년대 후반 ➡ 1970년대 후반까지
▪ 대공황 이후에는 라디오 및 영화산업 등 새로운 경쟁매체의 출현, 제 2 차 세계대전 발발로 급격히 침체
▪ 1950년대 후반에 비로소 회복 국면으로 접어듬
▪ 세계적으로 전축의 보급률이 높아졌으며 음반판매량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증가
■ 1980년대 ➡ 현재
▪ 소수의 다국적 메이저급 음반회사의 effect(영향) 력이 전세계적으로 확대(전세계 음반의 80% 배급)
- Universal Music, Warner Music Group(미), Sony Music Entertainment(일), EMI Record Music(영), BMG Entertainment(독)
2) 음악산업의 시장구조
■ 현재 전세계의 음반시장은 5대 메이저 음반사들에 의해 과점적 경쟁체제를 갖추고 있음.
■ 이들 메이저 음반사의 판매전략(戰略) 과 성장전략(戰略) 은 지역에 따라 discrimination적으로 적용
▪ 판매 전략(戰略)
- 세계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미국, 日本 , 유럽 등에서는 현지 앨범 제작 및 marketing 강화
- 그 외의 지역에서는 시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받은 음반을 복제하여 판매하는 방식으로 수익극대화를 실현
▪ 성장전략(戰略)
- 대규모 자금을 앞세워 중소음반사를 인수/합병하거나 자사 라이센스 생산업체로 계약하는 방식…(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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