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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공간의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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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8 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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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단의 주도권, 정치세력과의 동조・결탁 등 작품 외적인 곳에서 더 치열하게 접전하였다. ❒ 문학사적 배경
▪ 1947: 김동리「팔거부족」, 김동인「망국일기」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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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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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급문학: 조선문학건설본부 설립. 임화・김남천・이원조・이태준 등이 주도.


①해방직후의 정치・사회상이 소설보다 더 극적으로 전개되고 있었던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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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리- 순수문학과 민족문학 양자 모두 휴머니즘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순수문학이 곧 민족문학이 될 수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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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 해방 이후~1949년까지 발표된 작품
*지난날의 상처(일제하)가 알게 모르게 그들의 창작에 관여.
④작가 자신이 차분히 앉아 소설적인 형상화에 투자할 여유가 없었던 점.
▪ 194
▪ 순수문학: 조선문화협회(후에 중앙문화협회로 개칭) 설립. 박종화・오상순・변영로・김영랑・김진섭・이헌구・이하윤・김광섭 등.






2. 해방 직후 소설과 그 예술적 성취

해방공간의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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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민족이 해방된 1945년부터 시작. 견해에 따라 정부수립의 1948년까지로 보기도 하고, 6.25전쟁이 발발한 1950년까지로 보기도 한다.

▪ 1946: 김영수「혈맥」, 채만식「맹순사」, 이태준「해방전후」, 이무영「굉장소전」,

▻임화- 민족문학이란 프롤레타리아의 이념에 기초해 있지 않으면 근대적 의미의 민족문학이 될 수 없다는 배제의 논리.
❒ 해방 직후 훌륭한 작품이 나올 수 없었던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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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소재에 객관적 거리를 유지하기 어려웠던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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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수시로 변하는 정치적・사회적 현실 때문에 가치관을 확립하기 어려웠던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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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용묵「별을 헨다」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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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 해방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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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급문학과 순수문학과의 갈등이 첨예하였다.
다. 이러한 독특한 역사(歷史)적 배경으로 인해 다른 시기는 10년 단위로 구분하나 해방공간이 있는 1940년대는 5년 단위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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