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ion.co.kr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strategy적 제휴방안(方案) > nation3 | nation.co.kr report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strategy적 제휴방안(方案) > nation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nation3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strategy적 제휴방안(方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9 11:40

본문




Download :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방안.hwp




레포트/경영경제

우리%20기업의%20성공적인%20전략적%20제휴방안_hwp_01.gif 우리%20기업의%20성공적인%20전략적%20제휴방안_hwp_02.gif 우리%20기업의%20성공적인%20전략적%20제휴방안_hwp_03.gif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전략(戰略) 적 제휴plan

1. 우리 기업의 전략(戰略) 적 제휴의 characteristic(특성)

가) 한국기업의 전략(戰略) 적 제휴의 경우 한국기업이 우수한 전략(戰略) 적 자산과 역량을 추진하였다기보다는 외국의 선진기업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거나 수출을 증대시킬 목적으로 외국기업들이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자본제휴, 기술제휴 및 OEM이 이루어진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나) 제휴형태면에서 보면 OEM이 가장 많았고 일방적 라이센싱에 의한 기술 이전 형태의 제휴가 이루어지고 있따

다) 전략(戰略) 적 제휴가 대기업 위주로 이루어져 왔으며 중소기업의 전략(戰略) 적 제휴는 그 사례(instance)가 적거나 초보단계에 있따 대기업 위주의 다각화된 산업구조로 계열기업내의 협력은 확대되는 반면에 타계열 기업과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하여 수평적 제휴 유인이 미흡한 실정이다. 상대기업과 전략(戰略) 적 제휴를 맺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보완적 자산은 기술력, 자본력, 생산능력, 경영능력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기술력이다.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는 국내기업들이 외국기업들에 대하여 수동적인 제휴관계에 놓이게 된 것은 기술과 같은 교환가능한 자산이 부족하며 전략(戰略) 적 제휴의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일것이다

나) 가장 절실한 문제는 전략(戰略) 적 제휴를 맺는데 협상의 무기로 사용할 수 있는 보완적 자산의 부재이다.

라) 한국기업의 전략(戰略) 적 제휴는 미국과 Japan에 편중되어 있으며 유럽 등 타지역 기업들과의 제휴는 매우 드물어 제휴선의 다變化(변화)가 요청된다 …(투비컨티뉴드 )



우리,기업,성공적인,전략적,제휴,경영경제,레포트



순서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strategy적 제휴방안(方案)





Download :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방안.hwp( 71 )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방안 ,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방안경영경제레포트 , 우리 기업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
설명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strategy적 제휴방안(方案)


다.

다) 국내기업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하여 협력관행이 정착되지 않아 국내의 전략(戰略) 적 제휴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라)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합작사업을 수행하기보다는 지분확보를 통한 경영권 장악을 상대적으로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따

2. 우리 기업의 전략(戰略) 적 제휴의 problem(문제점)

가) 한국기업들의 전략(戰略) 적 제휴는 반도체부문에서와 같이 기술개발의 향상에 의해 선진국 기업들과 대등한 위치에서 제휴를 맺는 사례(instance)가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은 초기단계에 속한다.
전체 18,344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nation.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