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유아연구및평가 C형>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할 수 있는지 논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7 06:10본문
Download : 수행평가 장단점, 유의점[2].hwp
수행평가 속에 어떤 작품을 왜 포함시키며, 그 수행평가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분명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 유아 수행평가를 사용함에 있어 생기는 長點들을 생각한다면, 그리고 유아의 발달의 측면을 고려한다면 수행평가의 평가의 방식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아
1. 수행평가의 槪念
설명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및평가 C형 참고자료(data)입니다
- 다른 불필요한 내용은 넣지 않았고 Task 에서 요구하는 내용만 작성하였습니다
유아연구및평가, 수행평가, 수행평가의 유아교육에의 적용, 수행평가의 유아교육의 적용, 유아교육과, 수행평가의 정의
3. 수행평가의 실제적 적용방법
Download : 수행평가 장단점, 유의점[2].hwp( 75 )
유아의 흥미, 학습의 방법, 발달 characteristic(특성), 가능성 등을 생각해 보았을 때 수행평가 평가 방식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아 그러나 종래의 수행평가 평가 방식은 유아의 활동 를 모아 둔 작품집에 불과한 경우가 많다. 앞서 언급했듯이 수행평가 평가는 단순히 유아들의 작품 모음집이 아니다. 유아를 다방면에서 효율성 있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수행평가 장단점, 유의점[2]-4128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3/%EC%88%98%ED%96%89%ED%8F%89%EA%B0%80%20%EC%9E%A5%EB%8B%A8%EC%A0%90,%20%EC%9C%A0%EC%9D%98%EC%A0%90%5B2%5D-4128_01_.gif)
![수행평가 장단점, 유의점[2]-4128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3/%EC%88%98%ED%96%89%ED%8F%89%EA%B0%80%20%EC%9E%A5%EB%8B%A8%EC%A0%90,%20%EC%9C%A0%EC%9D%98%EC%A0%90%5B2%5D-4128_02_.gif)
![수행평가 장단점, 유의점[2]-4128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3/%EC%88%98%ED%96%89%ED%8F%89%EA%B0%80%20%EC%9E%A5%EB%8B%A8%EC%A0%90,%20%EC%9C%A0%EC%9D%98%EC%A0%90%5B2%5D-4128_03_.gif)
![수행평가 장단점, 유의점[2]-4128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3/%EC%88%98%ED%96%89%ED%8F%89%EA%B0%80%20%EC%9E%A5%EB%8B%A8%EC%A0%90,%20%EC%9C%A0%EC%9D%98%EC%A0%90%5B2%5D-4128_04_.gif)
![수행평가 장단점, 유의점[2]-4128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003/%EC%88%98%ED%96%89%ED%8F%89%EA%B0%80%20%EC%9E%A5%EB%8B%A8%EC%A0%90,%20%EC%9C%A0%EC%9D%98%EC%A0%90%5B2%5D-4128_05_.gif)
순서
유아 수행평가 평가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활용(2004)∥김미진∥성결대학교
[중요] <유아연구및평가 C형>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3. 수행평가의 실제적 적용
- 다양한 자료(data)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수행평가 평가 방법의 과정에 대한 事例(사례)연구 : 유아교육 현장에서(2002)∥권정숙∥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레포트 >
2. 수행평가 평가의 실제적 長點과 단점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및평가 C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른 불필요한 내용은 넣지 않았고 과제에서 요구하는 내용만 작성하였습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유아교육평가(2004)∥황해익∥양서원 유아 수행평가 평가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활용(2004)∥김미진∥성결대학교 수행평가 평가 방법의 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 유아교육 현장에서(2002)∥권정숙∥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어려운 것이라고 할 수 있는 사항이다. 목적 없이 유아들의 작품만 모은다면 그것은 집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다. 이를 위해 일정기간 목적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모아놓은 유아들의 작품들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수행평가 속에 어떤 작품을 왜 포함시키는지 수행평가의 목표는 유아가 무엇을 배웠는지, 어떻게 그 활동을 이루어 냈는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고 watch하고 만들어 냈는지, 타인과의 지적-정서적-사회적으로 상호작용을 어떻게 하였는지를 평가하여 유아의 활동 과정 전반의 기록을 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data)] 유아교육평가(2004)∥황해익∥양서원
둘째, 수행평가 속에 무엇이 들어가야 할지를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고민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활동에 대한 평가로 유아의 노력과 발전해 나가는 과정을 여러 측면에서 analysis하고 기록할 수 있으며, 활동을 하면서 얼만큼 이해하고 성취를 하였는지 말해주는 작품들에 대한 ‘의미 있는’ 수집이 이루어 질 수 있다아
첫째, 유아 교사는 수행평가에 대한 槪念과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한다. 수행평가의 槪念은 학자들마다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동의되고 있는 槪念은 유아의 성장, 발달, 능력, 성취도를 증명해 보이고자 목적적으로 수집된 를 의미한다는 것이다. (예-시간의 흐름에 따라 유아의 change(변화)를 보고자 한다면 작품들은 연대순으로 정리(arrangement)가 되어야 하며, 각 발달 영역별 characteristic(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면 유아들의 작품 모음을 영역별로 분류하여 개인 내 차이를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