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할당제의 현실과 problem(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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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0 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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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 불평등 현상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drawback(걸점)과 지역할당제 발표
인간은 사회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사회 안에서 삶을 산다.지역할당제의현실과문제점 , 지역할당제의 현실과 문제점인문사회레포트 ,
한국의 교육불평등 문제로 인해 최근에 불거진 지역할당제에 대한 찬반론과 problem(문제점)에 관련되어 알아보았습니다.
Ⅰ. 서론
1. 한국의 교육 불평등 문제의 발생과 現況(현황)
2. 교육 불평등 현상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사회문제
Ⅱ. 교육불평등에 대한 理論적 관점
1. 현대사회학에서 교육불평등에 대한 세가지 관점 차이
2. 교육불평등에 대한 우리의 관점
Ⅲ. 지역할당제 발언 배경 및 그 내용
1. 교육불평등 정도의 실증적 계측 및 그 통계치
2 정운찬 서울대 총장의 지역할당제 발언 배경 및 그 내용
3. 지역할당제에 대한 찬·반론
Ⅳ. 신갈등주의로 바라본 지역할당제와 그 내면적 의미
Ⅴ. 결론
1. 서울대 지역할당제와 drawback(걸점)
2. 새로운 대안 및 그 단계적 실천 과정이 분석
1. 한국의 교육 불평등 문제의 발생과 現況(현황)
흔히 일류대라고 일컬어지는 서울대의 신입생 중 서울 출신 신입생의 비율은 다른 지방 출신의 신입생보다 압도적으로 높다. 이러한 현상은 서울과 지방간의 교육적 환경의 격차로 인한 결과로 해석될 수 있다아 최근 들어 이러한 교육의 지역적 불균형 비율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아 전국 교육청에서 취합한 2003년 서울대 입학생 통계에 따르면 총 신입생 2668명 가운데 39.6%인 1058명이 서울 출신이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먼저 교육불평등에 대해 현대사회학에서 제시하는 관점과 한국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서울과 지방간의 교육 불평등 현상이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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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한국의 교육불평등 문제로 인해 최근에 불거진 지역할당제에 대한 찬반론과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갈등주의적 일부 관점에서는 ‘부’의 불공평한 분배 자체를 부정하지만 분명히 현재 사회에서 ‘부’는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앞에서 언급한 한국의 지역적 혹은 계층적 교육 불평등 심화는 빈부 격차가 존재하는 사회 계층에서 사회성원의 계층 간 수직적인 이동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교육의 기능을 가로막아 부나 지위의 세습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아 이러한 가운데, 서울대학교의 정운찬 총장은 대학의 신입생 선발과정에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적은 지방에 일정 비율의 신입생을 배정하는 “지역 균형선발 전형”을 도입하기로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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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할당제의 현실과 problem(문제점)
다. 이는 2002년의 38.5%보다 조금 늘어난 수치로 서울 출신 학생들의 서울대 집중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수도권을 포함하면 이 비율은 52.8%로 더욱 커진다. 이는 중앙대학교를 비롯한 상위권 대학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그런데 ‘부(富)’라는 것은 새로 사회에 진입하는 사회성원들에게 공평하게 분배되지 못한다. 교육의 기능 중 한가지는 바로 이런 ‘부’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평등하게 부여할 수 있는 기능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