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 위기와 전통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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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5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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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형태, 크기, 운동 등 양화 가능한 성질만이 실재한다고 보는 사고는 로크에 이르러 제 1성질과 제 2성질의 이분으로 정식화되었음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를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인간이 자연으로부터 ... , 생태학적 위기와 전통철학인문사회레포트 ,
다. 그에게 있어 실재하는 자연은 바로 양적인 것으로 계산 가능한 것에 불과하다.
데카르트의 영혼과 육체, 정신과 물체의 이원론도 근대적 자연관의 한 축을 이룬다. 이를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인간이 자연으로부터 배우고 싶어하는 것은, 자연과 인간을 완전히 지배하기 위해 자연을 이용하는 법이다”라고 규정하였다. 이때 연장이란 형태와 크기와 같이 공간을 점유하는 성질로서 기하학적 대상이다.
갈릴레이는 이 우주가 삼각형 원과 같은 기하학적 도형이라는 수학적 언어로 씌어져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 결과 맛, 향기, 색깔, 감촉, 소리 등은 비본질적인 것으로 존재의 세계에서 추방되고 말았다.,인문사회,레포트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그의 말은 곧 자연을 아는 것이 자연을 지배하는 힘이었던 것이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실체는 사유를 속성으로 하는 정신과 연장을 속성으로 하는 물체 두 가지인데, 이 둘은 완전히 별개의 것이어서 정신은 연장을 가지고 있지 않고 물체는 사유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를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인간이 자연으로부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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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그의 말은 곧 자연을 아는 것이 자연을 지배하는 힘이었던 것이다. 갈릴레이에게 수학적 진리는 필연적이고 영원한 진리였다. 그리고 그 물체는 공간적 이동, 즉 운동을 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데카르트의 자…(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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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학적 위기와 전통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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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그의 말은 곧 자연을 아는 것이 자연을 지배하는 힘이었던 것이다. 그에게 있어 자연은 곧 물체이며, 그 물체는 곧 연장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