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품질경영(경영학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0 12:15
본문
Download : 현대자동차품질경영(경영학부).hwp
• 1998 기아자동차 인수
현대자동차 품질경영 instance(사례)입니다
다임러 크라이슬러 등 자동차업계 빅3를 비롯한 유수의 자동차업계가
1.1. 기업分析
믿음에 부응하고자 노력한다.
2.3. 현대자동차 품질인지도
2.1.2. GQ-3355
③ 투명경영 : 실시함으로써 모든 업무를 투명한 기준과 글로벌 스탠
순서
현대자동차품질경영(경영학부)
1.1.3.1. 3대 경영방침
-3246_01_.jpg)
-3246_02_.jpg)
-3246_03_.jpg)
-3246_04_.jpg)
-3246_05_.jpg)
• 2000 국내 최초 자동차 전문그룹 출범
• 1967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설립
• 1976 6월, 에쿠아도르 포니 6대 수출
2.1.1. 5스타
커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따 이런 상황에서 현대자동차는 현지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품질개선, 판매 전후
2. 본 론
• 2003년 ISO/TS 16949(자동차부품 국제인증규격) 획득 : GM과 포드,
현대자동차, 품질경영, 생산관리
2.1.4. 더블 QC, 파일럿 공장제
1.1.1.1. 5대 글로벌戰略
생산 체계를 통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따
1.2.3.2. 5대 글로벌戰略
현장에 집중하여 현장 중시의 풍토를 정착시키며 품질과 서비스
공장을 통해 현지와 인접 국가의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고, 급변
• 1993년 10월 국내 자동차 업계 최초로 ISO 9002 품질 인증 획득
설명
2.2.1. 6-sigma란?
네시스는 694점을 획득, 중형 프리미엄 세단 부문에서 재규어XF와
1.1.2. 품질인증내역
그렇다면 현대자동차가 이러한 세계적 우위를 점할 수 있었던 품질경영戰略은 무엇이 있을까. 이에 우리는 현대자동차의 경쟁우위라 할 수 있는 품질경영戰略에 대해 살펴보고 그들이 품질경영을 추진함에 따라 해외시장에서 높은 브랜드 가치 및 인지도 등을 차지할 수 있었던 이유 등에 대상으로하여도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2.1.5. 현대-기아 품질총괄본부
1.2.3.1. 3대 경영방침
3. 結論(결론) 및 시사점
좋은 성적 받은 data(資料)입니다
현대자동차 품질경영 사례입니다 열심히 준비한 자료구요 좋은 성적 받은 자료입니다
1.2.4. 매출액
• 2002 현대자동차, Consumer Reports 신뢰도 조사 혼다자동차와 공동 2위 선정
② 현지화 戰略 : 최근 자동차 시장은 전쟁터라고 할 정도로 각 메이
되었다.
② 현장경영 : 고객의 만족과 직원의 일하는 즐
1.2.2. 품질인증내역
2000년 방침선언 이후, 3대 경영방침을 통해 현대자동차는 5대 글로벌戰略인 ‘상품 경제력 강화’, ‘현지화 戰略’, ‘브랜드 가치 향상’, ‘지속가능 경영체제’, ‘글로벌 경영 혁신’을 착실히 실행하고 있따
다.
Power가 실시한 “상품성 및 디자인 만족도 조사(Automotive
1.2. 기업 分析
자동차의 품질과 기술력은 세계인들이 인정하고 많은 사람들이 선
Performance, Execution, and Layout study)에서, 현대 자동차의 제
2.1.3. 품질 커뮤니케이션 강화
2.2.3. 6-Sigma 운동의 전개와 성공 요인
2.1. 자체 품질 시스템
1.2.1. 기업연혁
하는 시장 環境에 다른 기업보다 빨리 적응하며, 글로벌 연구 및
2.1.9. 전수(全數)검사 시스템
1.1.1. 기업연혁
명하였다. 포드 F-150(673점, 2위), 폭스바겐 티구안(663점, 3위) 등을
히 함과 동시에 고객 및 사업파트너의 기대와
제치고 조사 대상이 된 17개사 27개 모델 중 1위에 오르는 등 현대
더드에 따라 처리하고, 사업 파트너와는 상호 공정한 거래 관계를
• 2010년 내구품질조사(VDS)에서 3년 연속 최상위 품질 달성
적용하고 있는 글로벌 규격
• 2003 국내 최초 10년 연속 <한국산업 고객만족도 1위>
거움을 배가시키고, 경영역량을 생산과 판매
2000년 현대자동차는 기아자동차와 현대자동차서비스의 합병을 완료하고 대한민국 자동차산업을 대표하는 명실상부한 자동차 전문기업으로 새롭게 출발하였으며, 2000년 9월 25일 새로운 경영 시스템인 ‘수평경영체제’을 천
BMW5 시리즈, 아큐라, 렉서스 등을 제치고 최고의 차량으로 선정
2.1.6. 품질패스제
1.2.5. 브랜드가치
2.3.1. 수상내역
① 상품 경제력 강화 : 2009년 미국의 시장 조사 전문 업체인 JD
③ 브랜드가치 향상 : 이를 바탕으로 판매확대와 보다 높은 수익성을
1.1.3.2. 5대 글로벌戰略
• 1995년 04월 승용차 전 차종 ISO 9001 품질 인증 획득
① 신뢰경영 : 인간 존중의 정신을 토대로 생산
• 1995년 12월 BS 7750(영국 環境 규격), ISO14001 동시 획득
• 2010 미국 슈퍼볼 광고 3년 연속 실시
택하는 수준에 올랐다.
1.1.3. 기업비전
1.2.3. 기업비전
2.2.2. 현대 자동차의 6-sigma
열심히 준비한 data(資料)구요
1.1. 기업선정이유
현재 현대자동차는 과거와는 달리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들을 제치고 당당히 세계시장에서 품질이나 브랜드 가치 등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따 또한 세계적인 경기침체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戰略 속에는 분명, 고품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경영활동이 가장 기본적으로,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녹아있다고 할 수 있따 특히, 최근에 들어서는 해외 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품질 수준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는, 그것도 내구 품질에서도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했다는 얘기가 자주 들려오고 있따
• 2009 제이디파워 내구품질조사 2년 연속 상위권 달성
2.2. 6-Sigma 성공事例(사례)
2.1.7. 테크니컬 핫라인센터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2003 연간 수출 100만대 돌파․100억 달러 수출의 탑 수상
Download : 현대자동차품질경영(경영학부).hwp( 27 )
적 노사관계와 상하간 신뢰관계를 더욱 공고
유지하여 존경 받는 기업으로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한다. 수평경영체제란 사내 전 조직이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자율적, 능동적으로 움직이는 새로운 경영체제로서, 이는 ‘신뢰경영’, ‘현장경영’, ‘투명 경영’의 3대 경영방침으로 이루어져 있따
2.1.8. 협력업체 직업훈련 컨소시엄
1. 서 론
최우선의 정신을 구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