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참여권에서 본 영유아보육/교육의 실태(實態)와 발전方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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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9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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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규칙을 정할 때, 급식과 간식을 정할 때, 특별활동을 할 때의 참여권을 살펴보고, 영유아에 대…(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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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영유아의 참여권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정리하고, 보육시설과 교육기관에서 영유아의 참여권이 어느 정도 실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며, 영유아의 참여권을 신장시키기 위한 대안을 모색한 자료입니다. 영유아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보호자인 부모가 영유아를 대신하여 의사표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시각이 우세하고, 영유아의 참여권은 제한적인 범위에서만 허용되는 경향이 있따
영유아의 의견이 보육/교육시설의 선택에 직접 影響력을 미치는 큰 참여권에서부터 보육/교육과정이 선택까지 영유아 참여권의 범위는 매우 광범위할 것이다.
순서






1. 서론
2. 아동의 참여권에 대한 선행연구의 검토
3. 영유아보육/교육에서 아동 참여권의 實態
1) 보육/교육시설의 선택에서 참여권
2) 보육/교육과정이 선택에서 참여권
3) 일상생활 규칙을 정할 때 참여권
4) 급식/간식을 정할 때 참여권
5) 특별활동을 할 때 참여권
6) 영유아 참여권교육의 實態
4. 영유아 보육/교육에서 참여권의 신장 plan
1) 아동의 의사를 존중한 교육과정 운영
2) 일상생활의 규칙을 함께 만들고 지킴
3) 급식 간식에 대한 주기적인 욕구 조사
4) 특별행사의 전 과정에 아동의 참여
5) 원생회의와 부모회의를 통한 참여의 제도화
6) 홈페이지와 카페를 통한 온-라인 공동체 형성
Japan에서도 학교운영에 학생의 참여(Japan에서는 참가라고 씀)를 제도화시킨 사례(instance)가 고등학교에서는 있었지만, 초중학교에서는 별로 없었다고 한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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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Japan의 한 고등학교에서는 1997년에 ‘학생 부모 교직원의 삼자협의회’를 발족하여 학생이 부모 교직원과 동등한 입장에서 의견을 제시하고 회의에 참석할 기회를 보장받아서, 학교생활상의 제 문제와 수업의 improvement(개선)에 학생의 의견을 반영하였다(田代 高章, 2002: 13).
3. 영유아보육/교육에서 아동 참여권의 實態
보육과 유아교육에서 영유아의 참여권의 實態를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 아동의 참여권에서 본 영유아보육/교육의 실태와 발전방안인문사회레포트 ,
아동의 참여권에서 본 영유아보육/교육의 실태(實態)와 발전方案
이 글은 영유아의 참여권에 대한 theory(이론)적 논의를 정리(arrangement)하고, 보육시설과 교육기관에서 영유아의 참여권이 어느 정도 실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며, 영유아의 참여권을 신장시키기 위한 대안을 모색한 reference(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