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사 - 원문 및 어구해석 작품 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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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30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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했다.
新羅, 百濟, 高句麗之樂 高麗並用之 編之樂譜故 附著于此 詞皆俚語.
작품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자료(data)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아직까지도 대부분이 가설로서만 주장되면서, 논자들 사이에서 논란 중에 있는 <정읍사>의 어구 해석을 중심으로 하면서, <정읍사>의 전체적인 내용과 형식적인 측면을 다루어보고자 한다.『고려사』에는 이들 headline(제목)과 함께 각각의 노래에 대한 유래(由來)를 기록하고 있다 <정읍사>는 『고려사 악지』의 기록에 따르면 백제의 노래로 보아야 할 것이나 고려 가요의 형태로 재편의 과정을 거치면서 고려시대 일반 서민들에게 향수 되었던 점으로 보아 많은 학자들이 대체로 고려 가요에 포함하여 다루고 있다 <정읍사>는 문헌에 정착된 시기는 성종 시대라는 점과 가요로서 우수성과 형식에서 고도로 세련된 수법상의 특질 등을 고려할 때, <정읍사>는 가요의 구전적 요소를 지닌 고려 가요로 포함해도 무방할 것이다.
정읍사 - 원문 및 어구해석 작품 分析(분석)
1.원문 紹介(소개) 및 어구 해석
소엽(小葉) 아으 다롱디리





고려사 악지의 정읍의 유래(由來)에 대한 해설은 아래와 같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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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강(前腔) 하 노피곰 도샤
어긔야 어강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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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읍사 - 원문 및 어구해석 작품 分析
<정읍사>는 가사가 『악학궤범』에 한글로 실려서 전하는 속요의 가장 오래된 형태적 가요로 알려져 있다 『고려사 악지』의 삼국속악조에는 <선운산>, <방등산>, <무등산>, <지리산>과 함께 <정읍>을 백제의 노래로 기록 三國俗樂
井邑全州屬縣 縣人爲行商久不至 其妻登山石以望之 恐其夫夜行犯害 托泥水之汚以歌之. 世傳登岾望夫石云 (高麗史, 卷 71 樂志 2)
(1) < 井邑詞 原文 >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Ⅱ. 본론
정읍사 - 원문 및 어구해석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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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百濟 禪雲山 無等山 方等山 井邑 智異山(각편 유래(由來) 해설 To be continued ) (高麗史, 卷 71 樂志 2)
어긔야 머리곰 비취오시라
후강(後腔) 全져재 녀러신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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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읍사 - 원문 및 어구해석 작품 分析(분석)
설명
현재까지 headline(제목), 창작시기, 내용, 어석 등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는데 그 연구 결과들은 다양하여 아직도 논의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그런데 <정읍사> 연구의 초점이 되어 있는 위 문제들을 논의하는데 사용된 중요한 자료(data)는 거의 예외 없이 『고려사 악지』와 조선시대의「성종실록」이나 「중종실록」과 같은 문헌의 기록들이다. <정읍사>의 내용이나 어석에 있어서, 똑같은 이들 자료(data)를 바탕으로 하면서 상반된 해석들을 보이고 있음은 이들 자료(data)에 대한 해석의 차이에 기인하는 것이겠다. 이에 따르면 백제에서부터 구전되어 내려온 민간전승 가요가 고려시대를 거쳐『악학궤범』에 와서 한글로 기록된 것이다. 또한 작자에 대한 추측과 <정읍사>의 민요적인 성격도 함께 다루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