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槪念 및 향가 작품 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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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1 0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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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행귀는『균여전』의 ‘역가현덕분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아
향가의 槪念 및 향가 작품 分析(분석)
순서
-夫如是則 八九行之唐序 義廣文豊 十一首之鄕歌 詞淸句麗 其爲作也 號稱詞腦-
향가의 槪念 및 향가 작품 分析(분석)
“신라 사람들은 향가를 숭상하는 이가 많았는데 이는 시(詩)나 송(頌)과 같은 것이다.
월명사 도솔가 조에 향가란 용어가 나온다. 대저 사뇌란 것은 세인들이 희희덕거리고 즐겨하는 것을 갖춘 것이며, 원왕이란 보살들의 행을 닦는 요점이다.
“이렇기 때문에 8, 9행으로 된 당서(唐序)는 뜻이 넓어 글에 함축됨이 있고, 열한 수의 향가는 말이 깨끗하고 글귀가 고우니, 이 작품을 일러 사뇌(詞腦)라 이른다. 그러므로 천지와 귀신을 감동케 하는 것이 한 둘이 아니었다.”
향가의 개념(槪念) 및 향가 작품 분석
-意精於詞 故云腦也 依普賢十種願王著歌一十一章 其序云 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 願王者 菩薩之樞-
향가의 개념 및 향가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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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詩)의 뜻함이 사(詞)에 정밀하게 드러나 있다아 그러므로 사뇌 곧 노래 말이 매우 알차다고 했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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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란 용어가 처음 문헌에 드러난 것은 『균여전』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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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의 槪念 및 향가 작품 分析(분석)
향가의 槪念 및 향가 작품 分析(분석)
다음 글은 송력(宋曆) 8년 (967) 1월에 최행귀(균여와 같은 시기 생존)가 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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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의 槪念 및 향가 작품 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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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균여전』가행화세분(歌行化世分)에도 사뇌란 말을 썼고 특히 그 뜻함을 풀이하여 기록했다. 균여께서는 보현보살의 열 가지 큰 소원에 따라 11장의 노래를 지었다. 『삼국유사』에 쓰인 향가, 사뇌가의 용례를 보면 아래와 같다.”



-羅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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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