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ion.co.kr [교육과정및평가]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目標(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說明)하시오 > nation8 | nation.co.kr report

[교육과정및평가]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目標(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說明)하시오 > nation8

본문 바로가기

nation8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과정및평가]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目標(목표), 교육내용, 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3-03 05:13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및평가.hwp





2.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
제2차 세계대전 때 프랑스 주둔 미군의 심리전 전문가로 복무한 뒤 1945년 하버드로 돌아와 1952년 심리학교수가 되었다. 이러한 이행(移行)의 달성이야말로 예술의 본질적인 작용이라고 그는 생각하였다.
교육에 대상으로하여는 《학교와 사회》(1899) 《민주주의와 교육》(1916)에 의해서 그의 사상을 알 수 있다 그에 따르면, 교육이란 경험의 끊임없는 개조(改造)이며, 미숙한 경험을 지적인 기술과 습관을 갖춘 경험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참고 ]
조승제, 교육과정과 평가의 쟁점, 교육과학사, 2007
하영철, 未來(미래)로 核心(핵심) 교육학, 동현출판사, 2006



Ⅲ.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교육목표(目標),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說明(설명)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였습니다.
1. 교육목표(目標) 비교 說明(설명)
Ⅰ. 서 론
2) 브루너의 지식구조론 교육내용

3) 브루너의 교육방법
1)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의 목표(目標)
순서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目標(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說明)하였습니다.

(1) 탐구학습(발견학습)

Ⅳ. 결 론
3.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說明(설명)
[참고reference(자료)]

Ⅰ. 서 론
이에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目標),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說明(설명) 하고자 한다.
1) 듀이의 교육방법
고려대학교교육사철학연구모임, 교육사상의 역싸, 집문당, 2009
이일을 위하여 학교는 현실사회의 모델일 뿐만 아니라, 사회개조의 모체가 될수 있는 이상사회로서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브루너는 미국 심리학자로서 뉴욕 출생, 하버드대학, 옥스퍼드대학 교수를 지냈다.
설명
레포트 >
[교육과정및평가]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目標(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說明)하시오


1950년 이전을 경험 중시 생활위주를 강조한 듀이 사상이라 한다면, 1950년 이후에는 학문 중심 교육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1)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내용
따라서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시키거나, 반대로 학생들의 자발성(自發性)에만 의존하면 불충분하므로 여러 가지 경험에 참여시킴으로써 창조력을 발휘시킬 수 있는 계획성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2) 듀이의 실험학교와 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Pragmatism)
1.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

2. 교육내용 비교 說明(설명)
그에 대한 대안을 구축하고자 1959년 미국의 우드 홀에서 학자와 교육 전문가들이 모여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을 하게 되고,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암기 위주의 주입식 교육에 대한 한계로 높은 지식 (기존적인 槪念이나 원리와 실생활에 활용하는 실용적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는 요구가 제기 되었다.

Download : 교육과정및평가.hwp( 34 )


2) 브루너의 지식구조론의 목표(目標)



듀이경험중심교육,브루너지식구조론,교육과정및평가,교육학과,청소년교육,교육과정평가,듀이,브루너,

(1) 실험학교

이 책에서 그는 어떤 과목이라도 적절한 방식으로 제시하기만 하면, 특정 발달단계에 있는 아동 누구에게나 가르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전자에서 후자에 이를 때 우리에게는 새로운 의미와 충족감이 주어진다.


(2) 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 Pragmatism)
4) 브루너의 탐구학습(발견학습)과 나선형 교육과정
듀이는 인간생활은 혼탁하고 불확정(不確定)한 경험에서 통일적인 경험으로 이행하는 리드미컬한 움직임에 의해서 성립되었다. 그에 따르면 모든 아동에게는 타고난 호기심과 다양한 학습project를 잘해보려는 욕구가 있으나, 제시한 project가 너무 어려우면 싫증을 느끼게 되므로 교사는 아동의 현재 발달단계에 알맞은 수준으로 학습project를 제시해야 한다. 브루너는 또 아동의 지각에 관해 연구했으며 아동의 개별적인 가치기준이 그들의 지각에 큰 influence(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지었다. 브루너의 연구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槪念을 교과과정에 도입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여러 언어로 번역된 그의 저서 〈교육과정 The Process of Education〉(1960)은 교과과정 개편에 큰 influence(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교육 사조의 흐름은 1957년 세계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호가 러시아에서 발사되면서 스타트되었는데, 러시아의 인공위성(스푸트니크)발사로 미국은 국가 안보의 위기를 느끼고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국민교육의 필요성(必要性)이 대두되었다.
12세 때 시계제조업자였던 아버지를 여의고, 노스캐롤라이나 더럼의 듀크대학교에서 공부했으며(1937 문학사) 1941년 하버드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홍우, 교육과정 및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교육과정및평가-4480_01_.gif 교육과정및평가-4480_02_.gif 교육과정및평가-4480_03_.gif 교육과정및평가-4480_04_.gif 교육과정및평가-4480_05_.gif
미국의 교육사상은 1950년을 전후로 크게 구분 지어 진다. [참고자료] 이홍우, 교육과정 및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조승제, 교육과정과 평가의 쟁점, 교육과학사, 2007 고려대학교교육사철학연구모임, 교육사상의 역사, 집문당, 2009 하영철, 미래로 핵심 교육학, 동현출판사, 2006
Ⅱ.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
(2) 나선형 교육과정
1960~72년 하버드대학교 인지연구센터를 이끌었으며 1972년 하버드를 떠나 옥스퍼드대학교 실험심리학 교수가 되었다.



다.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nation.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natio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