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서신학(history(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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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3 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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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의 구약성서 신학이 태동
하고 발전되는 시기의 지성적이며 종교적인 분위기를 좌우한 것이 사실이다. 그의 의하
면 스콜라파 신학은 `신앙의 기초가 성서라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그 위에 인간의 탐
구라는 나무와 지푸라기만 쌓아올리기 때문에 금은 보이지 않고` 또 ` 그리스도와
그의 가르침의 단순함에 대한 核心과 기쁨을 파악하기 힘들다. 이성주의란 인간 본성의 내적인 선함과 충족감에
대한 신념, 그리고 계시나 교회 교리가 갖는 권위에 대항해 인간의 시성적 역량을
의지하며, 또 경건주의가 강조하는 주관적인 체험도 반대하…(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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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의 구약성서 신학 1. 18세기 주요지성 및 종교운동 18세기의 주요 지성 및 종교 운동 구약성서 신학의 역사상 18세기가 ... , 구약성서신학(역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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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의 구약성서 신학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다. 경건주의 자들이 종교적 확실성을 올바른 교리에서보다는 경험에서 찾으
려고 하므로, 이 조그만 옴이미들을 움직이는 정신이나 이념을 루터교 정통주의 관
점과 엄연히 달랐음이 확실했다. 경건
주의에서는 주관적인 종교적 체험으로 나타나며, 이성주의에서는 이해를 위한 인간
의 이성과 그 능력을 강조하는 데서 나타나고 있다 경건주의 중요 특색은 성서읽기,
기도, 상호 격려, 도덕적의 금욕적 표중 등을 그리스도교생활의 덕목으로 간주하는
`교회 내의 교회`, 즉 커다란 교회 조직체 내의 조그만모임, 또는 핵을 형성해 나가
게 되었다. 이성주의는 문학과 성서의 종교를 연구하는 데 점차 많이 사
용되었으며, 성서 비평과 밀접한 연관을 맺게되었다.
스패너는 개신교 스콜라 학파와 신학 교육에 대해 지극히 비판적이었다.구약성서신학(history(역사) )
1. 18세기 주요지성 및 종교운동
레포트/인문사회
18세기의 구약성서 신학
1. 18세기 주요지성 및 종교운동
18세기의 주요 지성 및 종교 운동 구약성서 신학의 역사(歷史)상 18세기가 가장중요한 것
은 ,구약이 처음으로 신학연구에서 독립적인 학문 분야로 인정을 받았기 때문일것이다
첫째는 스콜라 학라 정통주의의 해체와 밀접히 관련된 것이다. 두번째는, 총아라 할
수 있은 이성주의이다. 경건주의와 이성주의
사이의 협력은 양자가 모두 스콜라 학파의 신하가에 반대하는한 서로 도와 주었으
나, 이성주의자들의 승리로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