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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 lifelong education 의 문제점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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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27 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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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수소학교 야마모토(山本雄一) 교무주임은 `농어촌지역의 학교시설에 대한 투자를 도시보다 늘려 월등히 높은 교육여건을 조성함으로써 학생들을 유인하고 있다`며 `교육 뿐만 아니라 사회교육시설 등 각종 주변여건을 도시와 비등하거나 더 낳게 만들어 농어촌을 살리고자 모두가 노력한다`고 귀띰했다. 취재단이 예의 주시한 것은 바로 이점이다. 다들 A+ 받으시길 바랍니다. ~


1. 농촌 교육의 實態
1) 찌들어 가는 농촌교육 높아만 가는 농가의 교육비 부담
2) 농촌학교 property(특성) 무시한 교육정책
3) 농어촌 교육여건의 악화

2. 日本 의 농촌교육
1) 日本 의 교육제도
2) 日本 의 농∙어촌
3) 日本 농어촌학교

3. 결점 및 대책
1) 농촌학교 육성을 위한 범부처적 관심 필요
2) 농어촌교육 종합발전을 위한 기본방향 제시
3) 농어촌학교 운영모델 개발
4) 농어촌학교 교원 확보 및 복지 향상
5) 농어촌학교 교육과정 및 학급운영
6) 전남의 교육 현실과 방향

4. 농촌 平生敎育(평생교육)의 결점 및 대책
1) 농촌주민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의 전환
2) 농촌지역 주민을 위한 교육지원체제 구축
3) 농촌지역 주민의 교육요구에 맞는 교육내용 및 교육program 제공
4) 농촌지역 주민에게 적절한 교육방법 제공
5) 농촌지역 주민 평생학습 지원센터와 네트워크 구축

전반적인 사정이 이러한 데다 이농현상에 따른 인구감소로 日本 의 농·어촌 지역은 아예 100명 이상인 학교를 찾아보기가 힘들었다. 다들 A+ 받으시길 바랍니다. ~평생교육농촌교육 , 농촌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대책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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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 lifelong education 의 문제점과 대책

다. 차츰 학생수가 줄어 결국에는 분교장으로 격하되고 문을 닫는 우리의 농·어촌 학교와는 크게 달랐다. 메이지(明治) 2년(1869년)에 설립돼 무려 135년의 history(역사) 를 자랑하는 교토시립(京都市立) 청수소학교(淸水小學校) 역시 한 때는 800여명의 학생이 재학해 日本 교토부(京都府)에서 몇번째 안가는 대규모 학교였지만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농촌지역 학교이기 때문에 현재는 6학급 87명에 불과했다. 또 농촌학교가 ‘문제 선생들의 유배지’, ‘신임 선생들의 훈련장소’, ‘잠시 거처가는 곳’이 되지 않도록 變化되어…(skip)
,인문사회,레포트


농촌 교육의 실태와 일본의 농촌교육을 살펴본 후 농촌교육의 문제점과 농촌 평생교육의 문제점 및 대책에 관해 연구한 평생교육 리포트입니다. 다만 유사한 교육제도와 풍토를 가진 우리로서는 긍정·부정적인 측면을 가리지 않고 주목해야 할 necessity 이 있다아

3. 결점 및 대책

1) 농촌학교 육성을 위한 범부처적 관심 필요
농촌에서의 학교교육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먼저 농촌학교에는 흔한 현상인 과소 및 복식 학급을 위한 교육방법이 개발되고 보충자료(資料)가 제공되어야 한다. 필요한 분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물론 日本 의 이러한 개혁 조치에 대해 그 성과를 평가하기에는 아직 이르다.외관상 우리와 매우 흡사했지만 한 가지 다른 점은 저학년으로 갈수록 학생수가 많다는 것이다. 필요한 분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농촌 교육의 reality(실태) 와 Japan의 농촌교육을 살펴본 후 농촌교육의 문제점과 농촌 lifelong education 의 문제점 및 대책에 관해 연구한 lifelong education 리포트입니다.이와 관련 취재팀은 방문지의 농·어촌 학교와 도시 학교를 비교시찰하면서 야마모토 주임이 강조한대로 日本 의 경우 政府(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지역민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 교육에 대한 과감하고도 장기적인 투자로 교육입촌(敎育立村)의 기치를 내걸고 농어촌교육, 나아가 농어촌 자체를 살리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확인했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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