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광고의 歷史(역사)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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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4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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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반복적인 문구나 브랜드 명을 지속적으로 들려줘 청취자나 시청자들이 그 제품을 구매하게끔 유도하는 광고기법들은 나로 하여금 ‘레드썬~!’이란 말과 함께 피 實驗자를 미지의 세계로 인도해서 모든 비밀을 실토하게 만드는 최면술사의 모습을 떠오르게 만들었다. 내가 보기엔 인간의 감정과 생각, 기억을 적극적으로 이용한…(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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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론] 광고의 歷史(역사)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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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차 대전 전엔 여성을 위한 Target광고를 했다가도 회사매출이 떨어지기 처음 한 전쟁 이후엔 2차 대전에 참전했었던 WhiteColor계층의 남성들에게 그들의 시대적 감수성을 자극하는 방법을 사용해 어필했던 말보로의 광고가 내겐 왠지 탐욕스럽게만 보였던 건 우연이 아니었을 것이다. 물론 marketing 기법에 있어서 소비자 행동을 analysis(분석) 하고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소비심리를 analysis(분석) 하여 최상의 marketing strategy을 구사하는 기법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따 하지만 그 이면엔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가장 직접적이고 중요시 여기는 요건인 제품자체의 Quality보다는 간접적이고 비본질적인 ‘제품광고’라는 부분을 통해, 제품 구매에 있어서 소비자들로 역 선택을 하게끔 유도할 수 있는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나는 광고 산업에 대해 본질적인 거부감을 좀 가지고 있따 광고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부정적 이미지들(허위․과대광고, 불 건전성 등) 때문인데, 광고에 대한 나의 기본적인 의식은 ‘인간 본연의 행복하고자 하는 기본적인 욕구와 욕망을 부추기는 자본주의의 이기적 수단’ 정도로 여기고 있따 이 program 초반에 지적한 데로 ‘현세의 행복’을 위해서 최대한 투자하라는 무언의 사회적 압력을 가하고 있는 것이 광고의 본모습이 아닌가 하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물론 광고가 가지는 순기능을 모르는 바도 아니며, 여러 가지 시대 상황을 대변하고 그때그때마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비주얼로 소비자나 시청자 혹은 청취자들에게 즐거움과 신선한 정보를 제공하는 측면에 있어서 광고의 유익함을 인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