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 교육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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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08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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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행정상의 여러 문제나 project를 처리-해결해 나아가는 판단의 기준이 되며 실행이 근거를 마련해 주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기회균등의 원리, 지방분권의 원리, 전문성 존중의 원리가 바로 그것이다. 효과성 융통성 전문성
(5)노종화,「교육행定義(정이) 원리와 기술」,배종근-정태범(편),「교육행정-교육
Ⅲ. 교육행정을 운영상으로 본 기본원리․․․․․․․․4
순서
: (1)백현기,「신고 교육행정」,(을유culture사, 1964), PP.35~39.
합법성에 의하여 국민의 교육권이 보장되고, 국가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되며, 공무원의 부당한 직무수행과 행정재량권의 남용이 방지되며, 공무원이 소신있게 일할 수 있도록 신분이 보장될 수 있다아 그러나 합법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행定義(정이) 합목적성-전문성-기술성 등이 경시되고, 법규만능으로 인하여 형식적이며 경직화된 행정이 초래되기 쉬우며, 사회적으로 능률을 저하시킬 가능성도 높다.
6. 합목적성의 원리 ․․․․․․․․․․․․․․․․6
균형성 합리성
설명
(3)김윤태,「교육행정-경영신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배영사,1986)
자주성 존중 ∨ ∨ 자율성 자율성
2. 기회균등의 원리․․․․․․․․․․․․․․․․3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조직의 규모가 확대되고 그 기능이 분화-전culture-복잡화되고 교육의 공공성에 대한 요청이 증대됨에 따라서 교육행정도 전통적 방식에서 탈피하여 사회적 environment의 alteration(변화) 와 교육활동 자체의 alteration(변화) 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하며 현상유지보다 쇄신과 발전에 치중하는 동태적 행정으로 변모하고 있다아 이와 같이 교육행정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 자체가 필요로 하는 몇 가지 기본원리를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목 차
타당성 ∨ ∨ 합목적성합목적성 ∨
PP.36~40.
민주주의 ∨ 민주성 민주성 민주성 민주성 민주성
교육행정학자들이 주장하는 교육행定義(정이) 기본원리를 요약-정리(arrangement)해 보면 <표 1-1>와 같다. 헌법 제31조 제1항에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로 하였으며, 교육법 제9조에서는 “모든 국민에게 그 능력에 따라 수학할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학교를 지역적으로 공평하게 배치하고, 학자금이 곤란한 자를 위하여 장학금 제도 등을 실시하고, 직업을 가진 자의 수학을 위하여 야간제-계절제-시간제 등을 활용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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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정민사, 1986).
교육행정은 일반행정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교육을 위한 행정이라는 점에서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아 따라서 교육행정 운영의 기본원리를 설정함에 있어서도 일반행定義(정이) 기본원리가 무엇인가를 우선 파악할 필요가 있다아
(4)김창걸,「교육행정학」, 박문각, 1985, PP.30~38.
3. 지방분권의 원리․․․․․․․․․․․․․․․․3
2. 효율성의 원리 ․․․․․․․․․․․․․․․․․4
Ⅱ. 교육행정을 법규상으로 본 기본원리
4. 자주성 존중의 원리 ․․․․․․․․․․․․․․3
기회균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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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3) (4) (5) (6 )
교육, 행정
Ⅰ. 교육행정의 정의․․․․․․․․․․․․․․․․․1
모든 행정은 법률에 위반되어서는 안 되고 법률의 근거가 필요하며 실정법에 맞는 집행을 해야 함을 말한다. 박동서는 교육행정이 일부분이라고 본다면, 교육행정이 교육발전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는 일반행정에서 요청되는 민주성-효율성-합법성은 당연히 교육행定義(정이) 이념으로 포함되어야 하며, 지원대상이 교육발전이라는 점에서 자율성-전문성-안정성 등도 교육행定義(정이) 이념으로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표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공통적인 원리로는 민주주의(민주성)의 원리, 자주성(자율성) 존중의 원리, 타당성의 원리, 효율성의 원리, 안정성의 원리, 합법성의 원리의 여섯 가지이다. 교육행정은 헌법 제31조의 규정을 비롯하여 교육법-교육공무원법-사립학교법 등의 제법률과 그것을 기초로 하는 각종 대통령령-교육부령 및 훈령 등에 의하여 집행되고 있다아
(2)김종철,「교육행定義(정이) 理論(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1982), PP.56~62.
< 표 1-1 > 교육행定義(정이) 기본원리
법치행정 합리성 합법성
2. 기회균등의 원리
5. 適應(적응)성의 원리 ․․․․․․․․․․․․․․․․․5
목 차 Ⅰ. 교육행정의 정의․․․․․․․․․․․․․․․․․1 Ⅱ. 교육행정을 법규상으로 본 기본원리․․․․․․․․2 1. 합법성의 원리․․․․․․․․․․․․․․․․․2 2. 기회균등의 원리․․․․․․․․․․․․․․․․3 3. 지방분권의 원리․․․․․․․․․․․․․․․․3 4. 자주성 존중의 원리 ․․․․․․․․․․․․․․3 Ⅲ. 교육행정을 운영상으로 본 기본원리․․․․․․․․4 1. 민주성의 원리 ․․․․․․․․․․․․․․․․․4 2. 효율성의 원리 ․․․․․․․․․․․․․․․․․4 3. 안전성의 원리 ․․․․․․․․․․․․․․․․․5 4. 전문성 보장의 원리․․․․․․․․․․․․․․․5 5. 적응성의 원리 ․․․․․․․․․․․․․․․․․5 6. 합목적성의 원리 ․․․․․․․․․․․․․․․․6 7. 균형성의 원리 ․․․․․․․․․․․․․․․․․6
지방분권 ∨ 적도집권
(7)박동서, “교육행定義(정이) 원리와 기술”「행정논총」, 제19권 제2호(1981).
1. 합법성의 원리
1. 합법성의 원리․․․․․․․․․․․․․․․․․2
4. 전문성 보장의 원리․․․․․․․․․․․․․․․5
기본원리 백현기 김종철 김윤태 김창걸 노종희 박동서
7. 균형성의 원리 ․․․․․․․․․․․․․․․․․6
안정성 ∨ 안정성 안정성 안정성 안정성 안정성
능률성 ∨ ∨ 효율성 ∨ 효율성 효율성
Ⅱ. 교육행정을 법규상으로 본 기본원리․․․․․․․․2
3. 안전성의 원리 ․․․․․․․․․․․․․․․․․5
교육의 기회균등은 두 가지 면에서 볼 수 있다아 첫째는 모든 국민에게 각자의 능력에 대한 차이를 고려함이 없이 기회를 균등히 보장하는 의무교육이며, 둘째는 능력주의에 입각하여 학업을 계속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으로 장학금제도나 사회보장제도의 확립을 전제로 운영되는 것이다.
Ⅰ. 교육행定義(정이) 定義(정이)
1. 민주성의 원리 ․․․․․․․․․․․․․․․․․4
適應성 ∨ ∨ ∨
이 원리는 민주주의의 기본원리로서 특히 교육행정에 있어서 가장 강력하게 요청되는 원리이다.
다. 여기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교육행定義(정이) 특수성을 반영한 원리가 누락되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