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러닝 - 행동 지향적 학습기법으로써 액션 러닝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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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7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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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지향적 학습기법으로써 액션 러닝 검토
Ⅰ. 액션러닝의 의의 및 도입배경
1. 의의
액션 러닝은 실제 경영 현장에서 성과와 직결되는 이슈 혹은 project를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고, 이를 통해 개인과 조직의 역량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행동 지향적 학습기법이다. 학습팀 구성원들에게 각기 다른 project를 부여하거나 학습팀 전체에게 하나의 project를 부여한다. , 액션러닝 - 행동 지향적 학습기법으로써 액션 러닝 검토법학행정레포트 , 액션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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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해결대안 실행과 평가
해결대안을 개발한 후에는 그 해결대안을 소속부서장 또는 최고 경영층에 보…(투비컨티뉴드 )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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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팀 미팅과 project 해결대안 모색
정해진 기간 동안 여러 번의 팀 미팅을 통하여 해결대안을 모색하며, 이때 팀의 efficacy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Learning Coach가 팀 미팅에 참석한다. Learning Coach와 함께 문제해결기법, Communication Skill, Project Management, 회의 운영기술 등 다양하고 강력한 기술들을 이용하여 project에 대해 토론하고 성찰함으로써 해결대안 개발과 동시에 학습이 일어난다.
Ⅲ. 액션 러닝의 진행
1. 팀 구성과 project부여
4-8명으로 구성된 학습팀을 구성하고 그 팀에게 부서 또는 전사차원에서 꼭 해결해야 할 중대하고 난해한 project를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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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 - 행동 지향적 학습기법으로써 액션 러닝 검토
다. 이러한 액션 러닝의 key point(핵심) 포인트는 개인, 팀, 그리고 조직이 변화에 보다 efficacy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학습 역량을 기르는데 있다
2. 도입배경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environment에서 개인과 조직을 동시에 변화시키고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액션 러닝이 도입되고 있다
Ⅱ. 액션 러닝 호로그램의 key point(핵심) 구성 요소
액션 러닝이 efficacy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ⅰ)기업이 당면한 실질적이고 key point(핵심) 적인 문제의 선정, ⅱ)다양성과 중복성이 고려된 조화로운 팀 구성, ⅲ)문제제기와 이에 대한 반복적 성찰과정, ⅳ)실행 및 학습의지 고취, 그리고 ⅴ)액션 러닝을 도울 수 있는 촉진자의 적절한 활용이라는 포인트를 보유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