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윤흥길 장마를 읽고나서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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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24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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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흥길의 장마는 어린 아이의 눈으로 觀察되어진 6.25 문학이며 이런 성격의 문학으로서 백미라 할 만한 작품이다. 할머니는 구렁이를 보고 쓰러지지만 외할머니는 구렁이를 삼촌의 환생으로 믿고 구렁이를 잘 배웅해 준다. 장마는 이념적 대립을 모속 신앙에 의해 극복해 가는 이야기가 어린이 화가(동만)에 의해 서술되고 있는 작품이다. 또한 이 작품은 이중의 시점에 의해 서술되고 있는 작품으로 볼 수 있다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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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흥길 장마를 읽고쓰기나서
윤흥길의 장마는 기존의 1950년대의 전쟁문학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어린 나이에 6.25를 겪은 작가들의 6.25를 ?N는 시각에 두드러진 change(변화)가 나타나기 스타트한다. 그들에게는 전쟁은 당사자가 아니라 목격자로 겪은 전쟁인 것이었다. 빨치산에 대한 소탕이 있은 후에도 할머니는 삼촌이 상아서 돌아올 것을 확신한다. 4.19와 5.16을 겪으면서 새롭게 전개되는 한국사회의 모습 속에 소설에서도 제재의 면이나 작가의 자세의 면에서 change(변화)가 일기 스타트한 것이다. 외삼촌의 전사소식을 접한 이후로 두 할머니의 갈등은 심화된다된다. 그러나 할머니가 그토록 강하고 믿고 있던 삼촌의 귀환은 이루어지지 않고 대신 구렁이가 출현함으로써 할머니의 기대를 저 버린다. 이 사건으로 두 할머니의 갈등이 해결되는 계기가 주어지고, 할머니는 임종 직전에 외할머니와 화해를 한다. 이 가혹한 현실 앞에 작가들 또한 삶과 죽음, 적이냐 우군이냐 하는 식의 글을 쓸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한국소설에도 change(변화)가 보이기 스타트하였다. 1950년대는 우리나라의 문학이 아픔의 문학으로 뜨거운 분노의 문학으로 볼 수 있다 소설에서 묘사되는 전쟁터는 삶이냐 죽음이냐를 결탄케 하는 절박한 현장이었다. 따라서 우리가 1950년대의 소설을 개관적인 觀察자 입장의 소설이 아니라 직선적인 호소의 문학이라고 보는 것도 이러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관점이 무관하지 않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외삼촌은 국군으로 나가고 삼촌은 빨치산으로 나감으로서 한 집안에 갈등이 스타트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