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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개론]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의 비교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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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18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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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0년경부터는 유급직원이 역할을 대신하여 자원봉사자의 역할은 감소하게 되었다.미국은 1873년 경제공황에 의한 많은 실업자 발생된 시대적 상황이었고 런던 자선 조직협회에서 활동하던 미국인 목사들이 미국으로 돌아와서 1876년 Buffalo에 첫 자선조직협회 결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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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민에 대한 구제활동에 정부의 강권적인 개입이 시작된 엘리자베스 구빈법은 시대에 부응하며 변화한 1834년에 신구빈법은 정부의 강권적인 개입으로 산업혁명과 자유주의 사상이 발전하고, 인권이 존중됨에 따라 점점 한계점이 드러나게 되었으며, 특히 19세기 초반에 영국의 구빈법은 예산이 부족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었다.



[사회복지개론]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의 비교analysis(분석)

1)자선 조직 협회의 발생 배경
3)자선 조직 협회의 목적과 활동
2)자선 조직 협회의 형성


그 당시 구빈에 대한 대처는 구빈법은 비인간적인 처우를 하였고 여러 교회와 단체들의 경쟁은 무원칙적인 자선과 구호로 중복적인 구호를 받는 이가 있었고 개별적인 자선으로 정보의 부족과 낭비로 자선의 재원을 소실하는 결과가 생겨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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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은 1869년‘자선구제의 조직화와 구걸방지를 위한 협회’(The Society for Charitable Relief and Repressing Mendicity)결성 되었고 이것은 다음해 1870년 자선조직협회(Charity Organization Society : COS)로 개칭되었다.이에 사회진화론을 가진 상류층은 개별적인 구호를 지양하고 각 기관의 구호 서비스조정을 강조하였다.



사회복지개론,자선조직협회, 인보관의 비교분석
빈민에 대한 구제활동에 政府의 강권적인 개입이 처음 된 엘리자베스 구빈법은 시대에 부응하며 變化한 1834년에 신구빈법은 政府의 강권적인 개입으로 산업혁명과 자유주의 사상이 발전하고, 인권이 존중됨에 따라 점점 한계점이 드러나게 되었으며, 특히 19세기 초반에 영국의 구빈법은 예산이 부족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었다. 자선 조직 협회의 활동은 ①연락기구 설치하여 여러 구제 기능간의 연락 및 조정과 구호의 중복 예방, 사회사업 정보교환과 같은 지역사(歷史)회조직사업으로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각 자선 단체 간에 상호 긴밀히 연락을 통해 활동전개하며 ②조사부를 설치하여 구제 신청자에 대한 환경조사등 과학적이고 면밀한 조사실시하고 구제 중복을 피하기 위해 구제등록의 실시 엄격한 조사 및 가정 방문으로 요구호자 선정을 하여 효율적인 구제를 꾀하였고 ③선정과 서비스시행상의 지속적인 관리④실태조사의 표준화⑤방문구제에서 신청구제로의 방법 변경 ⑥ 개별적인 관리 ⑦ 서비스 결정을 위한 example(사례) 관리법을 개발하였고 example(사례) 회의 (case conference)를 개최하여 공적기구(각 지역의 구빈법 위원회)간의의 업무협력관계를 논하여 공사 사회복지관계의 모델이 되었고 전문가 등에 의한 example(사례) 토론을 하였다.


다.이로인해 시민들의 상호부조에 의한 자조적 공제활동이 활발히 전개되어, 1869년 순수한 민간단체로 자선조직협회(COS)가 조직되고 자선조직운동이 확산됨에 따라 빈민 구제활동에 크게 공헌하였고, 1884년 옥스퍼드 대학과 캠브리지 대학 등 대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토인비 홀」(최초의 인보관)을 설립하여 인보관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빈민 구제와 교육에 앞장을 서게 되었다.⑧ 우애방문원은 각 가정을 개별방문하여 탈 빈곤 동기를 부여, 오늘날의 자원봉사활동을 발전시키는 밑거름이 되고 현대의 사회복지사의 모태가 되었다.이로인해 시민(市民)들의 상호부조에 의한 자조적 공제활동이 활발히 전개되어, 1869년 순수한 민간단체로 자선조직협회(COS)가 조직되고 자선조직운동이 확산됨에 따라 빈민 구제활동에 크게 공헌하였고, 1884년 옥스퍼드 대학과 캠브리지 대학 등 대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토인비 홀」(최초의 인보관)을 설립하여 인보관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빈민 구제와 교육에 앞장을 서게 되었다.

자선 조직 협회의 원칙은 ①협력과 조직화, 합리화의 원칙 ②원조의 대상을 “가치 있는 자”에 한정 ③클라이언트의 한정적 선택의 원칙 ④원조의 금액과 시기는 적정해야 한다는 원칙으로 활동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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