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ion.co.kr [유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라 > nation6 | nation.co.kr report

[유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라 > nation6

본문 바로가기

nation6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유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4 22:14

본문




Download :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hwp




[참고자료] 박상희,윤복희, 정윤자(2002).유치원 교사를 위한 특수아교육, 동문사 이소현,박은혜(2001).일반학급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송준만, 유효순(2004).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이소현(1998), 장애유아아동의 조기특수교육(특수교육 연수교재), 국립특수교육원 이미선(2001), 유아특수교육유치부학급의 지원(특수교육 연수교재)국립특수교육원 교육법전(1994). 특수교육진흥법(전문개정 1994. 1. 7 법률 제4716호). 서울:교학사 김윤옥(1994). 장애아동 포함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태도. 특수교육학회지, 제15집 제2호, 5-25. 김윤옥(1995).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위한 학습전략개발의 지침 및 실제, 특수교육 학회지, 제16집 제1호, 189-204. 최중옥, 김윤옥(1994). 자폐아동을 위한 종합언어학습의 일 사례연구, 부산대학교 사대논문집, 제28집, 147-163.
이소현(1998), 장애유아아동의 조기특수교육(특수교육 연수교재), 국립특수교육원

[참고data(資料)] 박상희,윤복희, 정윤자(2002).유치원 교사를 위한 특수아교육, 동문사




송준만, 유효순(2004).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장애아동은 그들이 가진 장애 조건에 의해 장애진단명을 붙이게 되는데 장애진단명을 붙이는 것에는 매우 신중해야 한다. 미국 정신결함협회의 정의에 따르면 `정신지체란 적응 행동에 결함을 가지고 있으며, 발달기간 중에 드러나며, 일반적인 지적능력이 유의미하게 평균에서 뒤떨어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김윤옥(1995).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위한 학습전술개발의 지침 및 실제, 특수교육 학회지, 제16집 제1호, 189-204.
둘째, 정상아에 비해 새로운 정보와 방법을 배우는 데 더 완벽하고 반복적인 지시를 요한다.유어교육, 장애아동,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ⅰ) 부모를 위한 준비
최중옥, 김윤옥(1994). 자폐아동을 위한 종합언어학습의 일 instance(사례)연구, 부산대학교 사대논문집, 제28집, 147-163.


ⅱ) 주의집중결함 및 과잉행동장애
1. 장애분류에 따른 아동의 characteristic(특성)

2. 통합교육을 위한 요소
ⅲ) 자폐증

셋째, 한 가지 지식을 일반화 하거나 새로운 문제 해결에 이용할 수 없고, 유사성과 공통성을 발견하거나, 알고있는 지식의 목록을 들추어내는 능력이 부족하다.
첫째, 생각과 반응의 속도가 느리다. 대체로 정신지체아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특성이 발견된다. 셋째, 한 가지 지식을 일반화 하거나 새로운 문제 해결에 이용할 수 없고, 유사성과 공통성을 발견하거나, 알고있는 지식의 목록을 들추어내는 능력이 부족하다.


교육법전(1994). 특수교육진흥법(전문개정 1994. 1. 7 법률 제4716호). 서울:교학사



* reference
ⅰ) 정신지체
이미선(2001), 유아특수교육유치부학급의 지원(특수교육 연수교재)국립특수교육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Ⅲ. 장애아동의 지도 및 프로그램(program]) 운영
[유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라

ⅲ) 교실배치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7683_01_.gif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7683_02_.gif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7683_03_.gif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7683_04_.gif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7683_05_.gif

1. 장애분류에 따른 아동의 특성 장애아동은 그들이 가진 장애 조건에 의해 장애진단명을 붙이게 되는데 장애진단명을 붙이는 것에는 매우 신중해야 한다. 장애를 분류하는 것은 어떤 장애의 범주에 넣을 것이냐가 아닌 장애아동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아동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장애를 분류하는 것은 어떤 장애의 범주에 넣을 것이냐가 아닌 장애아동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아동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둘째, 정상아에 비해 새로운 정보와 방법을 배우는 데 더 완벽하고 반복적인 지시를 요한다. 미국 정신결함협회의 定義(정이)에 따르면 `정신지체란 適應 행동에 결함을 가지고 있으며, 발달기간 중에 드러나며, 일반적인 지적능력이 유의미하게 mean(평균)에서 뒤떨어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장애 종류는 다양하나 교사가 많이 접하게 되는 장애 중 정신지체, 주의집중결함 과잉행동, 그리고 자폐증의 characteristic(특성)을 설명(說明)하기로 한다. ⅰ) 정신지체 지적 능력이 고정된 불변의 특성으로 간주되던 몇 십년 전만 해도 정신지체는 일종의 불치병으로 간주되어 천치나 정신박약이라 불리웠다. 장애 종류는 다양하나 교사가 많이 접하게 되는 장애 중 정신지체, 주의집중결함 과잉행동, 그리고 자폐증의 특성을 설명하기로 한다.
ⅱ) 교사의 자세



김윤옥(1994). 장애아동 포함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태도. 특수교육학회지, 제15집 제2호, 5-25.
Ⅱ. 본론
1. 장애분류에 따른 아동의 특성
ⅰ) 정신지체

Download :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hwp( 95 )




이소현,박은혜(2001).일반학급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Ⅰ. 서론
Ⅲ.conclusion(결론)

지적 능력이 고정된 불변의 characteristic(특성)으로 간주되던 몇 십년 전만 해도 정신지체는 일종의 불치병으로 간주되어 천치나 정신박약이라 불리웠다. 첫째, 생각과 반응의 속도가 느리다.
설명
대체로 정신지체아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characteristic(특성)이 발견된다된다.
순서


다.
Total 18,475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nation.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natio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