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중요] 보육과정 다문화 · 반 편견 프로그램(program]) 의 활동계획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3-22 06:22
본문
Download : 보육과정 다문화 · 반 편견 프로그램의 활동계획.hwp
· ‘난 할 수 있어요’노래를 부르며 달리기, 뛰기, 춤추기 등의 다양한 신체활동을 해본다.
· 자신과 타인의 개성 인정하기
· 친밀감 촉진하기
성 인종
활동
영역
<이야기 나누기>
보육과정 다문화 · 반 편견 프로그램의 활동계획
[중요] 보육과정 다문화 · 반 편견 프로그램(program]) 의 활동계획
나/친구
능 력
외 모
· 여러 인종과 다양한 성역할에 관한 그림퍼즐 맞추기
「난 할 수 있어요」
나이文化
<9권 pp. 181 ~ 182>
(incorporation)
가족
사회/탐구
다른나라 가족
감각운동·문제해결
주제
(personalization)
편견영역
2세~6세
모방감각운동
인격화
` 靑少年(청소년) 가장, 장애아 가족, 노인 가족을 비롯하여 다양한 가족의 구성원 및 역할을 알아보고 다른 나라의 가족 구성원으로 확장한다. (대근육)
· 文化적 다양성에 접하기
활 동
촉진하기/
4세~6세
· 다양한 나라의 민속춤에 관심을 가지고 희노애락에 대한 느낌이 서로 다른 모습으로 표현됨을 경험한다.
반편견 교육활동을 보다 확장하기 위해 김영옥은 <표 4-6>, <표 4-7>을 구성하였다.
전통 · 文化 특별한 날들
관련
文化
순서
<2권 p. 186>
연 령
확장
우리나라와 다른나라
발달
「친구와 같은점, 다른점(Ⅱ)」
정영역
사회
· 다양한 인종의 特性(특성)을 알아보고 친숙하지 않았던 국가나 인종에 대하여 친밀감을 갖는다.
결합
인 종
· 인종적 차이 인식하기
반편견
설명
건강(감각)
Download : 보육과정 다문화 · 반 편견 프로그램의 활동계획.hwp( 57 )





고정관념
나
다양한 ‘차이’에 안락감 느끼기
「가족 사진 액자만들기Ⅰ」
· 다양한 남녀노소, 文化적 배경의 사람들의 그림을 코팅하여 핑거페인팅 해 보기
(신념)
표현
` 나와 다른 친구와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인식하고 친구의 개성을 존중한다.
분류
· 유사점, 차이점 알아보기
· 자기자신의 특징, 생김새, 옷차림 등을 intro 하고 나와 친구들은 어떤 것들이 같고 다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로 표현한다.
기술
다. <표 4-7>은 제5차 지도reference(자료)집에 의한 활동을 확장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같은 그림을 모으세요」
·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 춤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춤을 추어 본다. 특히 친구의 외모에 대하여 선입견을 갖지 않도록 한다.
분류관계형성
(incorporation)
결합
건강/사회/표현
보육과정 다문화 · 반 편견 프로그램의 활동계획
<3권 pp. 29 ~ 30>
감정이입
· 긍정적 자아감 촉진하기
2세~6세
· 다양성 인식하기
사회/표현/언어
문 화
확립하기
사회표현
· 유아의 각기 다른 능력의 차이를 인식하고 이를 존중해 주는 경험을 통하여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약한 친구뿐만 아니라 남녀노소의 다양한 능력을 인식한다.
3세~4세
목 표
· 다양한 文化 존중하기
레포트 > 기타
<2권 pp. 137 ~ 138>
접 근
외모인종文化
반편견
교육과
건강
가족구성
· 다양한 가치 인정하기
<표 4-7> 반편견 교육 활동 계획(2)
탐구(인지)
건강/사회/표현
탐구(인지)
관념
「춤을 추어요」
다양한 ‘차이’에 친밀감 느끼기
관계형성
· 다양한 색깔의 사람 모양 스폰지로 물놀이 하기
· 걷기, 스키핑하기, 껑충 뛰어 보기
· 각 유아의 가족 사진을 다양한 재질의 사진틀에 꾸며본다.1)
우리나라와
자아 정체감
(extension)
교육과정
능력
<9권 pp. 170 ~ 171>
· 다양한 가치 인정하기
사회/표현
· 유사점과 차이점 알아보기
보육과정 다문화 · 반 편견 프로그램(program]) 의 활동계획
· 눈을 가리고 두발로 또는 한발로 같은 동작 해보기
<표 4-6> 반편견 교육 활동 계획(1)
탈피하기
· 세계 여러 나라 사람의 그림카드를 가지고 분류해 보는 게임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