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국어교육과]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 구술[1]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9 03:49
본문
Download : [레포트] [국어교육과]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 구술[1].hwp
텍스트의 제시 순서도 연습용 텍스트에서 experiment(실험)용 텍스트로, 피험자의 활동도 전체 활동, 소집단 활동, 짝 활동, 개인 활동으로 진행하는 것이 권장된다
1. 서 론
사고구술(思考口述)은 읽기나 쓰기, 문제 해결, 수학 문제 풀기, 토론, 토의 등과 같은 인지적 과업을 수행하고 있는 동안에 피험자가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사고구술 방법은 글을 읽는 도중에 독자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말로 표현하게 하는 것으로 인지과학 연구에서 사용하여 왔다.
[리포트] [국어교육과]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 구술[1]
레포트/사범교육
![[레포트]%20[국어교육과]읽기%20교육%20방법과%20사고%20구술[1]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5%AD%EC%96%B4%EA%B5%90%EC%9C%A1%EA%B3%BC%5D%EC%9D%BD%EA%B8%B0%20%EA%B5%90%EC%9C%A1%20%EB%B0%A9%EB%B2%95%EA%B3%BC%20%EC%82%AC%EA%B3%A0%20%EA%B5%AC%EC%88%A0%5B1%5D_hwp_01.gif)
![[레포트]%20[국어교육과]읽기%20교육%20방법과%20사고%20구술[1]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5%AD%EC%96%B4%EA%B5%90%EC%9C%A1%EA%B3%BC%5D%EC%9D%BD%EA%B8%B0%20%EA%B5%90%EC%9C%A1%20%EB%B0%A9%EB%B2%95%EA%B3%BC%20%EC%82%AC%EA%B3%A0%20%EA%B5%AC%EC%88%A0%5B1%5D_hwp_02.gif)
![[레포트]%20[국어교육과]읽기%20교육%20방법과%20사고%20구술[1]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5%AD%EC%96%B4%EA%B5%90%EC%9C%A1%EA%B3%BC%5D%EC%9D%BD%EA%B8%B0%20%EA%B5%90%EC%9C%A1%20%EB%B0%A9%EB%B2%95%EA%B3%BC%20%EC%82%AC%EA%B3%A0%20%EA%B5%AC%EC%88%A0%5B1%5D_hwp_03.gif)
![[레포트]%20[국어교육과]읽기%20교육%20방법과%20사고%20구술[1]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5%AD%EC%96%B4%EA%B5%90%EC%9C%A1%EA%B3%BC%5D%EC%9D%BD%EA%B8%B0%20%EA%B5%90%EC%9C%A1%20%EB%B0%A9%EB%B2%95%EA%B3%BC%20%EC%82%AC%EA%B3%A0%20%EA%B5%AC%EC%88%A0%5B1%5D_hwp_04.gif)
![[레포트]%20[국어교육과]읽기%20교육%20방법과%20사고%20구술[1]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5%AD%EC%96%B4%EA%B5%90%EC%9C%A1%EA%B3%BC%5D%EC%9D%BD%EA%B8%B0%20%EA%B5%90%EC%9C%A1%20%EB%B0%A9%EB%B2%95%EA%B3%BC%20%EC%82%AC%EA%B3%A0%20%EA%B5%AC%EC%88%A0%5B1%5D_hwp_05.gif)
![[레포트]%20[국어교육과]읽기%20교육%20방법과%20사고%20구술[1]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5D%20%5B%EA%B5%AD%EC%96%B4%EA%B5%90%EC%9C%A1%EA%B3%BC%5D%EC%9D%BD%EA%B8%B0%20%EA%B5%90%EC%9C%A1%20%EB%B0%A9%EB%B2%95%EA%B3%BC%20%EC%82%AC%EA%B3%A0%20%EA%B5%AC%EC%88%A0%5B1%5D_hwp_06.gif)
[레포트],[국어교육과]읽기,교육,방법과,사고,구술[1],사범교육,레포트
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구술1)
[목차]
1. 서론 4. 적용 지침과 事例(사례)
2. 槪念과 선행 연구 5. 結論
3. 사고구술의 필요성(必要性)
[요약]
이 논문에서는 읽기 교육 연구 방법을 확장하기 위해 사고구술 방법에 주목하였다. 사고구술 방법은 읽기 연구, 지도, 학습, 평가에서 유용하고 활용 가능성이 높은 연구 방법이다. 사고구술은 ‘think aloud’를 번역한 용어다. 사고구술의 槪念을 탐색한 후, 읽기 교육 방법으로서 사고구술 방법의 필요성(必要性)을 논의하였으며, 적용 지침을 개발하였고 예시적으로 적용하였다. 연구자가 시범보이고 피험자가 점진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게 좋다. 독자의 읽기 과정을 직접 관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회상 Task , 읽기 시간 측정(測定) 등과 같은 전통적 읽기 연구 방법을 보완해 줄 수 있따 읽기 strategy을 시범보이는 기법으로 유용하다는 점에서는 지도 방법이 된다 학습자가 사고구술을 통해 읽는 내용을 정교하게 가다듬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 방법이 된다 그리고 학습자의 장점(長點), 단점, 발달 양상 등을 관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평가 방법이 된다
사고구술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책임이양모형에 의거한 여섯 개의 일반적 적용 지침을 개발하였다. 달리 ‘생각말하기’라고 옮기…(省略)
순서
[레포트] [국어교육과]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 구술[1] , [레포트] [국어교육과]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 구술[1]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 [국어교육과]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 구술[1]
Download : [레포트] [국어교육과]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 구술[1].hwp( 59 )
[리포트] [국어교육과]읽기 교육 방법과 사고 구술[1]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