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만0세~만2세) 유아기(만3세~만5세) 발달property(특성)(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및 교수학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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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12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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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에 뇌의 편측성이 나타나기 처음 하는데 뇌의 편측성이란 뇌의 좌반구와 우반구가 각기 다른 기능을 맞아 하는 것을 말한다. 유아의 신체적 성장은 만 2세가 되면 각각 출생시의 1.5배쯤 되고 2세 이후에는 키의 증가속도가 감소하나, 만 5세에 이르면 출생 시 신장의 2배가 된다 유아는 출생 직후 외부자극에 대해 분명하게 反應(반응)하기보다 주로 반사反應(반응)을 한다. 2세 8세 사이에 뇌량의 수초화가 이루어지면 두개의 반구간의 정보교환과 협응이 원활해진다. 출생 직후 신생아의 몸무게는 2.4~4.5kg정도이며, 키는 45~55cm이다. 좌반구와 우반구간의 협응은 여러 가지 운동기술을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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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만0세~만2세) 유아기(만3세~만5세) 발달property(특성)(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및 교수학습방법
영아기(만0세~만2세) 와 유아기 (만3세~만5세)의 발달特性(특성)을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 비교 說明(설명) 하고 각 발달영역에 맞는 교수학습방법을 1가지씩 예를 들어보시오.
1) 발달적 特性(특성)
(1) 신체적 발달
유아기에 가장 중요한 신체발달중 하나는 뇌와 신경계의 계속적인 성장이다. 생후 첫 몇 년 동안의 이행운동의 발달과정에…(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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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남아가 여아에 비해 몸무게와 키에서 약간 큰 경향이 있따 신생아의 신체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가슴둘레보다 머리둘레가 더 크다는 점이다.
두미발달의 원칙에 의해 뇌와 머리의 크기는 신체의 다른 어떤 부분보다도 더 빨리 성장한다.
교수학습예)
만0세에서만2세에는 앉자서 엄마랑 할수있는유리병에 콩이나 잡곡같은걸 넣어서 흔들어주고 헝겊책 줘서 촉감이랑오감을 발달시켜준다.
(2) 인지 발달
초기운동기능의 발달은 이행운동발달과 협응기능발달로 나누어진다. 만3세~만5세에는밖에서 모래로 집짓어보기랑 색종이 접기등으로 소근육이 발달이 시켜준다.
이행운동 발달 - 출생에서부터 약 1년 반 사이에 영아는 가장 무력한 존재로부터 스스로 걸어다닐 수 있는 놀라운 이행운동의 발달을 보이게 된다
Shirley(1933)를 포함해서 초기 발달심리학자들은 이행운동 발달은 성숙과정으로서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