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의 theory 과 유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04 10:01
본문
Download : 협동학습의 이론과 유형.hwp
설명
협동학습의 이론과 유형
협동학습의 理論과 유형
그러나 이런 협동학습 역시 단점을 지니고 있따 첫째 Task 를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과정보다
순서
.
협동학습의 theory 과 유형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협동학습의 theory 과 유형
협동학습의 theory 과 유형
Download : 협동학습의 이론과 유형.hwp( 44 )
협동학습의 theory 과 유형
.
협동학습의 가장 큰 특징은 모둠을 구성할 때 기본적으로 이질적인 집단으로 구성한다는 것이다. 이런 과정에서 학업성취수준이 증가하고 학습자들 집단간 관계가 향상되며 학습자 개개인의 자존감이 고취된다
협동학습의 theory 과 유형
협동학습의 theory 과 유형
다. 학습자들은 다른 구성원들을 통해 능력, 기질, 태도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을 배운다. 셋째 학습자들은 Task 에 대한 도전에 있어 자신만의 기질이나 성향, 태도 등을 개발하게 된다 넷째 협동학습을 통해서 구성원 서로 서로가 상대에 대해 또 다른 학습 모형이 되어 준다. 이때 학습자들은 집단의 목표(goal)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돕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학습자들 가각의 장점(長點)을 파악하고자 노력한다. 협동학습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장점(長點)은 첫째 학교에서 행하는 Task 를 구성원 각자가 한 가지씩 부분을 나누게 됨으로써 그 결과까지 나누어가지게 된다 이를 통해 책임감을 기르게 된다 둘째 여러 사람이 협동해서 얻는 지식은 혼자 얻는 지식에 비해 그 양이나 질이 커지게 된다 자신이 미처 생각해 내지 못한 부분까지 타인을 통해 얻음으로써 그 지식의 양이나 질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다섯째 자기 자신의 이해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게 된다
.
협동학습의 이론과 유형 협동학습의 이론과 유형 협동학습의 이론과 유형 협동학습의 이론과 유형 협동학습의 이론과 유형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을 하나의 집단으로 구성하여, 하나의 공동 목표(goal)를 향해 학습을 하고 학습한 내용을 같은 집단의 구성원 또는 다른 집단의 구성원들과 함께 나눔으로써 학습 목표(goal)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도록 고안된 실제적인 학교학습의 유형이다. 또한 모둠간의 수준을 비슷하게 맞춤으로써 학습에 있어 모둠 간 학습 격차를 줄이는 역할도 한다. 학생들이 공통의 Task 를 함께 공부하고 서로 격려하는 수업방법으로, 학생들은 공통의 목표(goal)를 향해 함께 활동함으로써 학생들의 다양한 기능이 존중되고 이용되며 모든 사람이 집단을 위해 무엇인가 기여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학교학습이 학습자들 간의 경쟁을 강조하는 것과는 달리 협동학습은 몇 개의 이질 집단에 속한 학생들이 학습에 대해 공동의 책임감을 갖고 학습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수업 방략이다.
이러한 협동학습 역시 장점(長點)과 단점이 생기게 마련이다. 다른 구성원이 Task 를 수행하는 방식을 통해 자신의 방식을 점검하게 되는 것이다. 협동학습에서 이질적인 학생들로 모둠을 구성하는 것은 모둠 내 활발한 상호 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