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放通大(방통대) Nursing 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15 00:43
본문
[放通大(방통대) Nursing 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理論)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초기 리더십理論으로서 characteristic(특성)理論…(省略)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방통대간호학과4학년간호지도자론공통]자신이속해있는부서의구성원성숙도를허시~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기타방송통신 ,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공통]%20자신이%20속해%20있는%20부서%20(병동%20또는%20어느%20집단이든%20상관없음)의%20구성원%20성숙도를%20허시와%20블랜차드의%20상황모형과%20맥그리거의%20X·Y이론에%20근거하여%20진단하고,%20그%20집단에%20적_5093145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EA%B3%B5%ED%86%B5%5D%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B%B6%80%EC%84%9C%20(%EB%B3%91%EB%8F%99%20%EB%98%90%EB%8A%94%20%EC%96%B4%EB%8A%90%20%EC%A7%91%EB%8B%A8%EC%9D%B4%EB%93%A0%20%EC%83%81%EA%B4%80%EC%97%86%EC%9D%8C)%EC%9D%98%20%EA%B5%AC%EC%84%B1%EC%9B%90%20%EC%84%B1%EC%88%99%EB%8F%84%EB%A5%BC%20%ED%97%88%EC%8B%9C%EC%99%80%20%EB%B8%94%EB%9E%9C%EC%B0%A8%EB%93%9C%EC%9D%98%20%EC%83%81%ED%99%A9%EB%AA%A8%ED%98%95%EA%B3%BC%20%EB%A7%A5%EA%B7%B8%EB%A6%AC%EA%B1%B0%EC%9D%98%20X%C2%B7Y%EC%9D%B4%EB%A1%A0%EC%97%90%20%EA%B7%BC%EA%B1%B0%ED%95%98%EC%97%AC%20%EC%A7%84%EB%8B%A8%ED%95%98%EA%B3%A0,%20%EA%B7%B8%20%EC%A7%91%EB%8B%A8%EC%97%90%20%EC%A0%81_5093145_hwp_01.gif)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공통]%20자신이%20속해%20있는%20부서%20(병동%20또는%20어느%20집단이든%20상관없음)의%20구성원%20성숙도를%20허시와%20블랜차드의%20상황모형과%20맥그리거의%20X·Y이론에%20근거하여%20진단하고,%20그%20집단에%20적_5093145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EA%B3%B5%ED%86%B5%5D%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B%B6%80%EC%84%9C%20(%EB%B3%91%EB%8F%99%20%EB%98%90%EB%8A%94%20%EC%96%B4%EB%8A%90%20%EC%A7%91%EB%8B%A8%EC%9D%B4%EB%93%A0%20%EC%83%81%EA%B4%80%EC%97%86%EC%9D%8C)%EC%9D%98%20%EA%B5%AC%EC%84%B1%EC%9B%90%20%EC%84%B1%EC%88%99%EB%8F%84%EB%A5%BC%20%ED%97%88%EC%8B%9C%EC%99%80%20%EB%B8%94%EB%9E%9C%EC%B0%A8%EB%93%9C%EC%9D%98%20%EC%83%81%ED%99%A9%EB%AA%A8%ED%98%95%EA%B3%BC%20%EB%A7%A5%EA%B7%B8%EB%A6%AC%EA%B1%B0%EC%9D%98%20X%C2%B7Y%EC%9D%B4%EB%A1%A0%EC%97%90%20%EA%B7%BC%EA%B1%B0%ED%95%98%EC%97%AC%20%EC%A7%84%EB%8B%A8%ED%95%98%EA%B3%A0,%20%EA%B7%B8%20%EC%A7%91%EB%8B%A8%EC%97%90%20%EC%A0%81_5093145_hwp_02.gif)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공통]%20자신이%20속해%20있는%20부서%20(병동%20또는%20어느%20집단이든%20상관없음)의%20구성원%20성숙도를%20허시와%20블랜차드의%20상황모형과%20맥그리거의%20X·Y이론에%20근거하여%20진단하고,%20그%20집단에%20적_5093145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EA%B3%B5%ED%86%B5%5D%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B%B6%80%EC%84%9C%20(%EB%B3%91%EB%8F%99%20%EB%98%90%EB%8A%94%20%EC%96%B4%EB%8A%90%20%EC%A7%91%EB%8B%A8%EC%9D%B4%EB%93%A0%20%EC%83%81%EA%B4%80%EC%97%86%EC%9D%8C)%EC%9D%98%20%EA%B5%AC%EC%84%B1%EC%9B%90%20%EC%84%B1%EC%88%99%EB%8F%84%EB%A5%BC%20%ED%97%88%EC%8B%9C%EC%99%80%20%EB%B8%94%EB%9E%9C%EC%B0%A8%EB%93%9C%EC%9D%98%20%EC%83%81%ED%99%A9%EB%AA%A8%ED%98%95%EA%B3%BC%20%EB%A7%A5%EA%B7%B8%EB%A6%AC%EA%B1%B0%EC%9D%98%20X%C2%B7Y%EC%9D%B4%EB%A1%A0%EC%97%90%20%EA%B7%BC%EA%B1%B0%ED%95%98%EC%97%AC%20%EC%A7%84%EB%8B%A8%ED%95%98%EA%B3%A0,%20%EA%B7%B8%20%EC%A7%91%EB%8B%A8%EC%97%90%20%EC%A0%81_5093145_hwp_03.gif)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공통]%20자신이%20속해%20있는%20부서%20(병동%20또는%20어느%20집단이든%20상관없음)의%20구성원%20성숙도를%20허시와%20블랜차드의%20상황모형과%20맥그리거의%20X·Y이론에%20근거하여%20진단하고,%20그%20집단에%20적_5093145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EA%B3%B5%ED%86%B5%5D%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B%B6%80%EC%84%9C%20(%EB%B3%91%EB%8F%99%20%EB%98%90%EB%8A%94%20%EC%96%B4%EB%8A%90%20%EC%A7%91%EB%8B%A8%EC%9D%B4%EB%93%A0%20%EC%83%81%EA%B4%80%EC%97%86%EC%9D%8C)%EC%9D%98%20%EA%B5%AC%EC%84%B1%EC%9B%90%20%EC%84%B1%EC%88%99%EB%8F%84%EB%A5%BC%20%ED%97%88%EC%8B%9C%EC%99%80%20%EB%B8%94%EB%9E%9C%EC%B0%A8%EB%93%9C%EC%9D%98%20%EC%83%81%ED%99%A9%EB%AA%A8%ED%98%95%EA%B3%BC%20%EB%A7%A5%EA%B7%B8%EB%A6%AC%EA%B1%B0%EC%9D%98%20X%C2%B7Y%EC%9D%B4%EB%A1%A0%EC%97%90%20%EA%B7%BC%EA%B1%B0%ED%95%98%EC%97%AC%20%EC%A7%84%EB%8B%A8%ED%95%98%EA%B3%A0,%20%EA%B7%B8%20%EC%A7%91%EB%8B%A8%EC%97%90%20%EC%A0%81_5093145_hwp_04.gif)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공통]%20자신이%20속해%20있는%20부서%20(병동%20또는%20어느%20집단이든%20상관없음)의%20구성원%20성숙도를%20허시와%20블랜차드의%20상황모형과%20맥그리거의%20X·Y이론에%20근거하여%20진단하고,%20그%20집단에%20적_5093145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EA%B3%B5%ED%86%B5%5D%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B%B6%80%EC%84%9C%20(%EB%B3%91%EB%8F%99%20%EB%98%90%EB%8A%94%20%EC%96%B4%EB%8A%90%20%EC%A7%91%EB%8B%A8%EC%9D%B4%EB%93%A0%20%EC%83%81%EA%B4%80%EC%97%86%EC%9D%8C)%EC%9D%98%20%EA%B5%AC%EC%84%B1%EC%9B%90%20%EC%84%B1%EC%88%99%EB%8F%84%EB%A5%BC%20%ED%97%88%EC%8B%9C%EC%99%80%20%EB%B8%94%EB%9E%9C%EC%B0%A8%EB%93%9C%EC%9D%98%20%EC%83%81%ED%99%A9%EB%AA%A8%ED%98%95%EA%B3%BC%20%EB%A7%A5%EA%B7%B8%EB%A6%AC%EA%B1%B0%EC%9D%98%20X%C2%B7Y%EC%9D%B4%EB%A1%A0%EC%97%90%20%EA%B7%BC%EA%B1%B0%ED%95%98%EC%97%AC%20%EC%A7%84%EB%8B%A8%ED%95%98%EA%B3%A0,%20%EA%B7%B8%20%EC%A7%91%EB%8B%A8%EC%97%90%20%EC%A0%81_5093145_hwp_05.gif)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공통]%20자신이%20속해%20있는%20부서%20(병동%20또는%20어느%20집단이든%20상관없음)의%20구성원%20성숙도를%20허시와%20블랜차드의%20상황모형과%20맥그리거의%20X·Y이론에%20근거하여%20진단하고,%20그%20집단에%20적_5093145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EA%B3%B5%ED%86%B5%5D%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B%B6%80%EC%84%9C%20(%EB%B3%91%EB%8F%99%20%EB%98%90%EB%8A%94%20%EC%96%B4%EB%8A%90%20%EC%A7%91%EB%8B%A8%EC%9D%B4%EB%93%A0%20%EC%83%81%EA%B4%80%EC%97%86%EC%9D%8C)%EC%9D%98%20%EA%B5%AC%EC%84%B1%EC%9B%90%20%EC%84%B1%EC%88%99%EB%8F%84%EB%A5%BC%20%ED%97%88%EC%8B%9C%EC%99%80%20%EB%B8%94%EB%9E%9C%EC%B0%A8%EB%93%9C%EC%9D%98%20%EC%83%81%ED%99%A9%EB%AA%A8%ED%98%95%EA%B3%BC%20%EB%A7%A5%EA%B7%B8%EB%A6%AC%EA%B1%B0%EC%9D%98%20X%C2%B7Y%EC%9D%B4%EB%A1%A0%EC%97%90%20%EA%B7%BC%EA%B1%B0%ED%95%98%EC%97%AC%20%EC%A7%84%EB%8B%A8%ED%95%98%EA%B3%A0,%20%EA%B7%B8%20%EC%A7%91%EB%8B%A8%EC%97%90%20%EC%A0%81_5093145_hwp_06.gif)
방송통신/기타
[放通大(방통대)Nursing 과4학년간호지도자론공통]자신이속해있는부서의구성원성숙도를허시~
설명
,기타,방송통신
Download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_5093145.hwp( 28 )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放通大(방통대) Nursing 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理論)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순서
<목 차>
Ⅰ. 리더십 理論과 동기부여理論
1. 리더십 理論
2. 동기부여 理論
Ⅱ.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2.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의 내용
1) 과업과 관계
2) 성숙도(준비성)
3.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의 4가지 유형 리더십
1) 지시적 리더십
2) 설득적 리더십
3) 참여적 리더십
4) 위임적 리더십
4. 성숙도와 리더십의 관계
Ⅲ. 맥그리거의 X·Y理論
1. 맥그리거의 X·Y理論
2. X·Y理論의 지도자
1) X理論의 견해를 가진 지도자
2) Y理論의 견해를 가진 지도자
3. X理論과 Y理論의 이용
Ⅳ. 조직의 구성원 성숙도 사정과 지도자 행동 스타일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조직 구성원의 성숙도
2) 조직에 필요한 지도자 스타일
3) 현재 지도자 행동 스타일과 비교
2. 맥그리거의 X·Y理論
1) X·Y理論의 적용
2) 조직에 필요한 理論과 지도자 스타일
3) 현재 적용된 理論과 지도자 행동 스타일과 비교
<출처>
Ⅰ. 리더십 理論과 동기부여理論
1. 리더십 理論
1) 리더십의 定義(정의)
리더십이란 모든 상황에서 조직을 운영하는 데 작용하는 중요한 변수 중의 하나이다. 그것은 무엇보다 리더십의 과정요인 중 어느 것을 강조하느냐의 차이인데, 리더 개인을 강조하는 경우,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를 중시하는 경우, 상황변수를 중심으로 하는 경우와 이들 요인들의 상호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관점의 차이가 있따 이런 요소들 가운데 공통적인 요인으로는 조직목표(goal), 행동, 기술, effect(영향) 력, 상호관계가 있따
2) 리더십 理論의 유형
(1) characteristic(특성)추구 理論
우리 속담의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라는 말이 있다 우리는 리더는 보통사람들과 뭔가가 다르다거나 리더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어떤 자질이나 characteristic(특성)이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따 효율적인 리더는 남들과 다른 개인적인 characteristic(특성)을 갖고 있다는 생각에서 그러한 characteristic(특성)을 추출하려는 노력이 매우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리더십의 concept(개념)에 대한 연구는 20세기 이후에 스타트되었으며 3,000여 편의 연구가 있었으나 리더십의 定義(정의)는 concept(개념)을 定義(정의)하려는 사람들마다 차이가 난다.
다. 특히 리더와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effect(영향) 력(influence)이 중심이 된다 이 effect(영향) 력에 따라 조직효율성이 결정되므로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