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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와 급진자유주의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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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11 0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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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차이는 `정치
적인 것`의 이념을 해명함에 있어 슈미트와 아렌트가 정반대 `입장을 표명
하는 것으로 귀결된다 슈미트의 정치 관념이 현실 정치(Realpolitik)지향의
극단화라면, 아렌트의 정치관은 규범적 정치철학의 한 정점을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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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한나 아렌트와 급진자유주의에 대해 논하라.


* 한나 아렌트와 급진자유주의

칼 슈미트의 정치 관념이 권력 행사에 대한 현실주의적 해석의 전형인
막스 베버적 노선에 더 친연성을 보인다면, 한나 아렌트는 베버적 의미의
권력이 강권과 폭력을 일방적으로 체화하고 있을 뿐이라고 주장한다.
아렌트의 관점에서 보면 슈미트의 정치적인 것의 관념은 전혀 `정치적인
것`의 반열에 포함시킬 수 없겠지만 앞서 나는 슈미트의 입론이 자유주의
정치관의 평면성을 극복하면서 어떻게 급진자유주의 정치를 풍부하게 하
눈 데 기여할 수 있는지의 이론(理論)적 단초를 논의한 바 있다
`정치적인 것`의 이념에 대한 아렌트의 입론은 정치적 실천이야말로 유
적 존재인 인간이 실현할 수 있는 가장 고귀한 행위가 되어 마땅하다는, 동
서고금에 공통된 일반적인 직관적 통찰과 이어지고 있다 인간 본연의 잠
재력을 현실화시키는 공동체에의 참여, 인간 조건의 최상위층을 구성하는
것으로서 그려진 연대와공공성…(투비컨티뉴드 )



한나 아렌트와 급진자유주의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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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아렌트는
규범론의 성급한 개입이 `정치적인 것`의 수행적이고 미학적인 성격을 패
곡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는 고전적 정치철학의
도덕주의적 흐름에 대한 아렌트 나름의 일정한 반성이 개입한다. 그러나 `정치적인 것`의
이념을 현실주의와 규범론의 복합적 상관관계의 구도로 의도적으로 단순
화시킨 나의 시각에서 볼 때 아렌트는 정치철학자로 분류될 수밖에 없다. 아렌
트 정치관에 있어 필수적인 진정한 권력의 이미지는 강제와 폭력을 배제한
자발적 참여와 토론으로부터 비로소 창출되는 것이다.
물론 아렌트는 정치철학자로 불리는 것을 극력 회피했으며, 자신을 차라
리 정치이론(理論)가로 불러달라고 요청하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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