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ion.co.kr [교육학] 웨이너의 귀인理論 > nation4 | nation.co.kr report

[교육학] 웨이너의 귀인理論 > nation4

본문 바로가기

nation4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학] 웨이너의 귀인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7 17:02

본문




Download : 웨이너_귀인이론.hwp




개인이 자기의 행동에 수반된 보상이 자신의 능력이나 노력에 기인된 것으로 보든지 아니면 우연이나 타인의 힘에 연유된 것으로 지각하는 일시적 기대 또는 신념이 귀인성향이다.

웨이너_귀인이론-6420_01_.gif 웨이너_귀인이론-6420_02_.gif 웨이너_귀인이론-6420_03_.gif 웨이너_귀인이론-6420_04_.gif 웨이너_귀인이론-6420_05_.gif




다.

웨이너,동기,귀인,귀인이론,교육심리









fiogf49gjkf0d웨이너의 귀인理論에 관해 요점한 리포트입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950년대를 기점으로 environment에 의한 인간의 행동 變化(변화) (행동주의적 관점)가 급속히 악화되고 인지를 중심으로 한 인간행위 (인지주의적 관점)를 설명하려는 시도로 등장하였다.

Download : 웨이너_귀인이론.hwp( 36 )


인간 행동에 관한 동기론적 접근과는 달리 인간의 지각에 따라 행동이 달라진다는 가정 아래 원인 지각 현상의 규명을 통해 행동을 설명하려는 것이 바로 귀인 theory 인 것이다. 즉 자신의 행위결과에 대한 원인을 자신 또는 외부의 탓으로 귀인 시키느냐에 따라 다음 행동에 影響(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교육학] 웨이너의 귀인理論
순서
학습자가 특정한 행동을 하게 되는 이유를 알아보고자 할 때 밀접하게 관련되는 정의(定義) 이 동기이다.

설명
다. 행동의 원인을 어디에 돌리느냐 하는 것은 다음 행동의 동기 형성에 큰 影響(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변인이라고 볼 수 있다. 동기의 정의(定義)





사소한 일상생활에서 부터 人生(인생)을 결정하는 중요한 일에 이르기까지 자기 혹은 타인의 행동을 지각했을 때 그 행동의 원인을 추리하게 되는 데 그 추리 과정을 귀인이라고 한다. 동기란 인간행동의 에너지로서 행동의 활성을 증감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이다(Gage & Berline 1984). 교육적 관점에서 볼 때 동기는 그 자체가 교육 목적인 동시에 다른 교육 目標(목표)의 성취를 촉진하는 수단이다. 가. 귀인의 언어적 정의(定義)
나. 귀인의 정의(定義)
라. 귀인 theory 의 등장 배경


귀인theory 이란 한자로 풀자면 歸因이라고 쓰인다. 동기의 정의(定義) 은 학습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업 성취도를 결정함에 있어 지적 능력만큼이나 중요한 학생의 정의(定義)적 특성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돌아갈 귀’와 ‘인할 인’으로 이뤄진 귀인이란 이유를 돌린다는 것, 즉 행동의 원인(이유)를 추론한다고 해석할 수 있겠다.
Total 18,047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nation.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natio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