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적 상담理論[2]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02 06:48
본문
Download : 행동주의적 상담이론[2].hwp
따라서 행동주의 상담은 학습이론(理論)에 기초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이전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버리고, 새롭고, 보다 environment(환경) 에 적응적인 행동을 학습하게 돕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1. 행동주의적 상담의 접근
1) 고전적 또는 reaction 적 조건형성(행동치료)
Pavlov(1960)와 Hull(1943)의 연구가 기초가 되었고, 아동들의 털있는 동물에 대한 민감화, 둔감화 test(실험) 에서 인간에게 적용되었다.
따라서 행동주의 상담은 학습이론(理論)에 기초하여 내담자로...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說明)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1. 행동주의적 상담의 접근
1) 고전적 또는 reaction 적 조건형성(행동치료)
2) 조작적 조건형성(행동수정)
3) 인지적 행동치료
2. 인간관
3. 특징
4. 상담의 과정
5. 상담기법
1) 외적 행동alteration(변화) 를 조장하는 전략(strategy)(행동치료 기법들)
2) 내적인 행동alteration(변화) 를 조장하는 전략(strategy)(인지적 행동치료 기법)
6. 행동주의적 접근의 유아교육에의 적용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은 인간의 행동을 설명(說明)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내적동기, 욕구, 충동 등과 같은 정이 들을 거부하고, 겉으로 표출된 행동 그 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서 처음 된다 인간의 행동은 거의 모두가 학습된 것이며 학습 과정을 통해 alteration(변화) 시킬 수 있다고 전제하는 것이 행동주의 상담이다. 하나는 『Personality and Psychotherapy』이고, 정신분석이론(理論) 및 실제를 학습이론(理論)의 용어로 바꾸어 행동주의자들이 치료분야에 등단하는데 기반을 마련…(투비컨티뉴드 )
Download : 행동주의적 상담이론[2].hwp( 89 )
행동주의적 상담理論[2]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행동주의적%20상담이론[2]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ED%96%89%EB%8F%99%EC%A3%BC%EC%9D%98%EC%A0%81%20%EC%83%81%EB%8B%B4%EC%9D%B4%EB%A1%A0%5B2%5D_hwp_01.gif)
![행동주의적%20상담이론[2]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ED%96%89%EB%8F%99%EC%A3%BC%EC%9D%98%EC%A0%81%20%EC%83%81%EB%8B%B4%EC%9D%B4%EB%A1%A0%5B2%5D_hwp_02.gif)
![행동주의적%20상담이론[2]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ED%96%89%EB%8F%99%EC%A3%BC%EC%9D%98%EC%A0%81%20%EC%83%81%EB%8B%B4%EC%9D%B4%EB%A1%A0%5B2%5D_hwp_03.gif)
![행동주의적%20상담이론[2]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ED%96%89%EB%8F%99%EC%A3%BC%EC%9D%98%EC%A0%81%20%EC%83%81%EB%8B%B4%EC%9D%B4%EB%A1%A0%5B2%5D_hwp_04.gif)
![행동주의적%20상담이론[2]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ED%96%89%EB%8F%99%EC%A3%BC%EC%9D%98%EC%A0%81%20%EC%83%81%EB%8B%B4%EC%9D%B4%EB%A1%A0%5B2%5D_hwp_05.gif)
행동주의적,상담이론,유아교육과,학년,아동생활지도,C형,생활지도,교육과,방송통신
방송통신/교육과
다.
설명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 , 행동주의적 상담이론[2]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교육과방송통신 , 행동주의적 상담이론 유아교육과 학년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순서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說明)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1. 행동주의적 상담의 접근
1) 고전적 또는 reaction 적 조건형성(행동치료)
2) 조작적 조건형성(행동수정)
3) 인지적 행동치료
2. 인간관
3. 특징
4. 상담의 과정
5. 상담기법
1) 외적 행동alteration(변화) 를 조장하는 전략(strategy)(행동치료 기법들)
2) 내적인 행동alteration(변화) 를 조장하는 전략(strategy)(인지적 행동치료 기법)
6. 행동주의적 접근의 유아교육에의 적용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은 인간의 행동을 설명(說明)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내적동기, 욕구, 충동 등과 같은 정이 들을 거부하고, 겉으로 표출된 행동 그 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서 처음 된다 인간의 행동은 거의 모두가 학습된 것이며 학습 과정을 통해 alteration(변화) 시킬 수 있다고 전제하는 것이 행동주의 상담이다.
2) 조작적 조건형성(행동수정)
B.F.Skinner(1953)의 연구가 기초가 되는데, 개인 및 집단에 행동수정 원리를 적용하였다. 후에 Wolpe(1958, 1961)의 상호제지법을 통한 체계적 둔감화로 임상적으로 널리 사용되었다. 행동주의는 학습이론(理論)에서 처음 되어 치료기법으로 발전하는데, 이 발전이 이뤄지는 데는 두 권의 책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