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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성선설, 성악설, 성무선무악설, 성선악혼재설, 성삼품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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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0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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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품이기에 상근할 수 있는 것이다. 성선설, 성악설은 송나라 때의 朱子학파에 의하여 본연기질론으로 종합(해결)되었다.
순서

Ⅱ. 성악설

2. 성선설의 definition 의 구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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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선설(性善說) : 맹자가 주장한 도덕설의 중심이념을 이루는 것. 성은 선한것이며, 그러기 때문에 측은(惻隱), 수오(羞惡), 사양(辭讓), 시비(是非) 등의 마음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성선설은 지식인이 국가 사회를 이끌어야 한다는 theory(이론)이다. 『맹자는 성선을 말하였으며, 그것을 말함에 있어 반드시 요.순을 일컬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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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악설(性惡說) : 순자가 주장한 학설로서 <사람의 성은 악이다. 성인과 나는 동류이기에 나 또한 반드시 성선할 것이다. 사람의 자연의 성
(1) 동양 철학의 성선설 : 성선설은 인간은 선하다는 theory(이론)이다. 그러한 논쟁 가운데에서 맹자는 성선을 주장했다. 이것은 결국 지식-권력-경제의 삼위 일체를 뜻한다. 이것은 각각 仁.義.禮.智의 4단인 것이며 사람은 4단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단이라 함은 선발생할 가능성을 가진 시초를 말하는 것이다.』, 『안연이 이르기를 舜은 어떠한 사람이고, 나는 어떠한 사람인가, 노력하면 그와 같이 되는 것이다.』(勝文公上) 맹자는 『무릇 도는 하나일 뿐이다.>라고 주장하는 것. 위(僞)라는 것은 작위, 즉 배워서 말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지식인이 관료, 정치가이어야 하며, 관료, 정치가는 지식인이어야 한다는 말이다. 따라서 집안이든 나라든 모든 사회는 인간이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본다(人治). 이들은 인간 안에서 선한 요소를 찾는데, 그 요소는 도덕적 이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른바, 인성이란 사람마다 본래 타고난 품질을 말한다. 맹자가 성품을 특히 창시했지만 그러한 이치는 이미 「대학」「중용」과 공자의 성상근설과도 상통하고 있다. 그렇지 않다면 어찌 능히 상근할 수 있겠는가?맹자는 동유상사의 뜻에 의거해서 그 설을 증명하고 있다. 그 의(義)한 것은 위(僞)이다. 성선론은 실제로 유가 사상의 하나의 중심적인 주춧돌이며, 유가의 정론임을 의심할 필요가 없다. 또한 이 이성을 계발한 사람은 지식인이다. 동유상사와 마음이 같다 하는 것에 근거해서 사람은 모두 이(理),의(義)를 가지고 있음을 증명하였으니, 성이 선한 것을 알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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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했다』(동상)고 했다. 이 이성이 인간 사회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보므로 성선설은 대략 유심주의(관념론)라고 할 수 있다. 성인은 이와 의로 충만하기에 그 성이 반드시 선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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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악설의 사전적 defin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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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 시대에는 새로운 문제가 사상계에 대두되어 유행했는데, 인성의 선악 문제였다. 예를 들어 조선 시대의 사대부란 지식인이며 관리이며 지주인 사람을 의미한다. 지식인이란 그런 이성과 인격을 함양한 사람이다. 이런 점에서 성선설은 지식인과 관료를 옹호하는 theory(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맹자는 이에 대하여 상세하고 논리적인 설명(explanation)을 하지 않았으며 또 악의 기원에 대한 설명(explanation)을 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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