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북한의 발해사 인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3 23:51
본문
Download : [인문][사회] 북한의 발해사 인식.hwp
첫째의 문제는 남북한이 서로 공통점을 갖는 부분이다. 1979년에 발간된 {조선전사}는 남쪽의 일반론인 통일신라를 부정하고, 후기신라로 정리(arrangement)되었고, 그 순서에 있어서도 발해와 후기신라라 하여 발해를 앞세웠…(생략(省略))
[인문][사회] 북한의 발해사 인식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단지, 당시의 발해사 연구는 고구려사에 부수된 한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본격적이지 않았던 한계가 있었다. 1934년에 김육불이 집대성한 {발해국지장편}과 {동북통사}가 가장 대표적으로 남아 있을 뿐이었다. 그러나, 당시만 해도 China의 발해사 연구는 전무했다. 아울러 남쪽에서의 발해사 연구도 1980년대 이전에는 별무했다.
북한의 발해사 연구에서 최초의 논문을 작성한 이는 박시형이다.
북한의 발해사 인식
북한의 발해사 연구는 두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는,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한 독립국가라는 점을 밝히려는 것이고, 둘째는 한국사의 정통성을 고조선-부여-고구려-발해에서 찾아, 신라사 위주의 신라 중심적 남한 학계와 差別(차별) 성을 두려는 것이다.
특히, 歷史적 정통성과 관련하여 발해는 신라보다 우위에 있기 스타트하였다. , [인문][사회] 북한의 발해사 인식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사회 북한 발해사 인식
[인문][사회] 북한의 발해사 인식
[인문][사회] 북한의 발해사 인식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China이 발해를 당나라의 `지방정권`이었던 `홀한주도독부`로 간주하고 China사의 일부로 보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둘째의 문제는 북한이 남쪽의 통설인 `통일신라`를 부정하고 `후기신라`로 규정짓고 `발해와 후기신라`라 하면서 발해를 앞세우고 있는 것이 다르다. 박시형이 제시한 발해사의 기본적인 연구방향은 주영헌 등에 의해 고고학적으로 뒷받침되어, 조중공동발굴보고서를 시발로 {발해文化(문화)}에서 집대성되었다. 북한의 발해사 연구는 몇 년간의 공백이 있다가, 1986년부터 다시 본격화되었다. 발해를 당의 지방정권으로 보는 China사 중심의 발해사 연구는 `文化(문화)혁명`이 지나가고 79년부터 스타트하여 1980년대에 적극화되었다.
순서
Download : [인문][사회] 북한의 발해사 인식.hwp( 25 )
인문,사회,북한,발해사,인식,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다. 그러나, 발해사에 대한 alteration(변화) 는 이미 1970년대말 `사회歷史원리`로써의 주체사상이 歷史학에 반영되면서 일어났다. 따라서, 박시형과 주영헌의 이러한 연구는 한국사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