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통합 교육에 관한 연구 /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에 관한 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4 01:47
본문
Download : [기타] 장애아동의_통합교육에_관한_연구_.ppt
2. 통합교육의 발전방향
설명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實態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운영상 어려움은 무엇인지 시설과 지원체제에 대한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며, 통합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사들의 참여와 전문성 여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함
Ⅰ. 서론
통합교육현황 분석을 위해 교육부의 특수연차보고서 및 국립특수교육원의 최근 통계資料를 활용
1. 미국
→ 장애인의 생활, 사회적인 적응과 성격형성과정에 매우 좋지 않은 influence(영향), 장애인 재활의 궁극적 목표(目標)인 사회통합을 어렵게 함
장애 ‘아동’ 범위로 제한하여 초등학교에서의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초등학교 내 특수학급과 일반학급의 장애아동 통합을 중심으로 연구
2. 현 통합교육의 결점
1. 장애아동
2. 장애아동과 통합교육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서지사항
Ⅱ. 理論적 고찰
부정적인 장애인관을 불식, 완전한 사회통합 유도가 필요
2. 연구의 목적
순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이상적인 통합교육
Ⅴ. 통합교육의 발전방향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장애아동 2. 장애아동과 통합교육 3. 이상적인 통합교육 Ⅲ.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통합교육의 현황 2. 현 통합교육의 문제점 Ⅳ. 통합교육의 외국 사례 분석 1. 미국 2. 오스트레일리아 Ⅴ. 통합교육의 발전방향 1. 통합교육의 한계점 2. 통합교육의 발전방향 3. 통합교육의 개선 방안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1. 통합교육의 동향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을 쉽게 이해하고자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함
통합교육, 장애아동 통합교육, 통합교육 사례, 통합교육 문제, 통합교육 현황
※ 날로 복지사회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 시점에 장애인 복지와 장애인에 대한 인식 改善(개선) 에 있어 통합교육에 관한 고찰이 필요
Ⅳ. 통합교육의 외국 instance(사례) 분석
1. 연구의 必要性
나날이 증가하는 장애인 인구
우리나라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2. 오스트레일리아
→ 그러나 장애 영유아들과 그들의 가족을 위한 서비스는 제한적
1. 통합교육의 한계점
![[기타] 장애아동의_통합교육에_관한_연구_-9073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05/%5B%EA%B8%B0%ED%83%80%5D%20%EC%9E%A5%EC%95%A0%EC%95%84%EB%8F%99%EC%9D%98_%ED%86%B5%ED%95%A9%EA%B5%90%EC%9C%A1%EC%97%90_%EA%B4%80%ED%95%9C_%EC%97%B0%EA%B5%AC_-9073_01_.gif)
![[기타] 장애아동의_통합교육에_관한_연구_-9073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05/%5B%EA%B8%B0%ED%83%80%5D%20%EC%9E%A5%EC%95%A0%EC%95%84%EB%8F%99%EC%9D%98_%ED%86%B5%ED%95%A9%EA%B5%90%EC%9C%A1%EC%97%90_%EA%B4%80%ED%95%9C_%EC%97%B0%EA%B5%AC_-9073_02_.gif)
![[기타] 장애아동의_통합교육에_관한_연구_-9073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05/%5B%EA%B8%B0%ED%83%80%5D%20%EC%9E%A5%EC%95%A0%EC%95%84%EB%8F%99%EC%9D%98_%ED%86%B5%ED%95%A9%EA%B5%90%EC%9C%A1%EC%97%90_%EA%B4%80%ED%95%9C_%EC%97%B0%EA%B5%AC_-9073_03_.gif)
![[기타] 장애아동의_통합교육에_관한_연구_-9073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05/%5B%EA%B8%B0%ED%83%80%5D%20%EC%9E%A5%EC%95%A0%EC%95%84%EB%8F%99%EC%9D%98_%ED%86%B5%ED%95%A9%EA%B5%90%EC%9C%A1%EC%97%90_%EA%B4%80%ED%95%9C_%EC%97%B0%EA%B5%AC_-9073_04_.gif)
![[기타] 장애아동의_통합교육에_관한_연구_-9073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05/%5B%EA%B8%B0%ED%83%80%5D%20%EC%9E%A5%EC%95%A0%EC%95%84%EB%8F%99%EC%9D%98_%ED%86%B5%ED%95%A9%EA%B5%90%EC%9C%A1%EC%97%90_%EA%B4%80%ED%95%9C_%EC%97%B0%EA%B5%AC_-9073_05_.gif)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에 관한 연구 /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에 관한 연
→ 장애인과 자연스러운 접촉의 장이 마련되어 상호이해의 폭이 넓어져야 하는데 인식, 태도, 행동 면에서 변화가능성이 큰 유아, 아동기 때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
3. 통합교육의 개선 plan
Download : [기타] 장애아동의_통합교육에_관한_연구_.ppt( 49 )
연구목적과 관련 있는 학위논문 및 단행본 등의 여러 선행 문헌 資料를 분석
Ⅵ. 結論(결론) 및 제언
Ⅲ.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동향과 결점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