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언어지도의 3가지 접근법 (발음중심, 균형적, 총체적)에 대해 셜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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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2 0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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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이라는 말은 둘 이상을 하나로 묶는다는 뜻이다. 총체적 언어 교육에서 ‘총체적’이라는 말 속에는 세 가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박혜경, 1990). 첫째는 언어의 기본 단위는 의미이다. 둘째는 언어 교육은 언어의 제 영역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 들을 인위적으로 구분하여 따로 따로 시킬 것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또는 통합적으로 시켜야 한다.
영유아 언어지도의 3가지 접근법 (발음중심, 균형적, 총체적)에 대해 셜명하시오
(1) 개념
- 상향식 접근법으로 언어교육을 시도함
다. 둘째는 언어 교육은 언어의 제 영역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 들을 인위적으로 구분하여 따로 따로 시킬 것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또는 통합적으로 시켜야 한다.
총체적 언어 교육에서 ‘총체적’이라는 말 속에는 세 가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박혜경, 1990). 첫째는 언어의 기본 단위는 의미이다. 언어를 음소나 낱자를 중심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의미를 지닌 덩어리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방법이다. 그림자 길이의 변화를 관찰하여
(1) 입장
- 읽기지도 : 잘 계획된 순서에 따라 위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efficacy적
총체적 언어 교육에서 ‘총체적’이라는 말 속에는 세 가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박혜경, 1990). 첫째는 언어의 기본 단위는 의미이다. 언어를 음소나 낱자를 중심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의미를 지닌 덩어리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방법이다.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에서 보는 언어는 언어 그 자체를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나를 이어 주는 의사소통의 수단이고 나아가서는 생존 문제를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한다(박혜경, 1990). 그러므로 아동에게 언어를 가르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언어를 쪼개고 analysis(분석) 하는 것을 피한다. 그림자 길이의 變化(변화)를 watch하여
(1) 관념
행동주의理論(이론)에 근거하여 문자언어인 읽기와 쓰기 교육에 반복적 강화와 모방의 원리 적용
- 언어를 1차적 언어와 2차적 언어로 구분하여 이해
- 읽기 지도의 최종goal(목표) : 문자해독과 부호화 기술의 습득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순서적으로 발달하고 읽기 쓰기를 위해 듣기 말하기가 충분히 이루어져야함
영유아 언어지도의 3가지 접근법 (발음중심, 균형적, 총체적)에 대해 셜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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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입장
(2) 원리 및 속성
1. 발음중심 언어교육
설명





2. 총체적 언어교육
총체적 언어 교육은 그동안 추상적이고 탈상황적이며 형식적이었던 언어 교육을 구체적이고 상황적이며 아동에게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되게 함으로써 언어활동이 의미 이해의 과정이 되도록 하여 아동의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언어 교육의 한 방법이다. 셋째는 언어 교육은 모든 교과들과 통합하여 가르치는 것이다. 셋째는 언어 교육은 모든 교과들과 통합하여 가르치는 것이다. 둘째는 언어 교육은 언어의 제 영역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 들을 인위적으로 구분하여 따로 따로 시킬 것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또는 통합적으로 시켜야 한다. 그리고 교사가 외부에서 개입하는 것보다는 아동 스스로가 자신이 지니고 있는 사전 지식과 경험에 따라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것을 권장한다. 셋째는 언어 교육은 모든 교과들과 통합하여 가르치는 것이다. 그리고 교사가 외부에서 개입하는 것보다는 아동 스스로가 자신이 지니고 있는 사전 지식과 경험에 따라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것을 권장한다. 그림자 길이의 변화를 관찰하여
영유아 언어지도의 3가지 접근법 (발음중심, 균형적, 총체적)에 대해 기술하시오
1. 발음중심 언어교육
- 읽기지도 : 잘 계획된 순서에 따라 위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效果(효과)적
- 상향식 접근법으로 언어교육을 시도함
- 읽기 지도의 최종목표(goal) : 문자해독과 부호화 기술의 습득
행동주의theory(이론)에 근거하여 문자언어인 읽기와 쓰기 교육에 반복적 강화와 모방의 원리 적용
위계적이고 체계적 방법으로 실시해야 함
순서
영유아게게 문자해독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 처음 보는 글자도 읽을 수 있게 하자는 것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순서적으로 발달하고 읽기 쓰기를 위해 듣기 말하기가 충분히 이루어져야함
위계적이고 체계적 방법으로 실시해야 함
- 언어를 1차적 언어와 2차적 언어로 구분하여 이해
영유아게게 문자해독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 처음 보는 글자도 읽을 수 있게 하자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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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언어지도의 3가지 접근법 (발음중심, 균형적, 총체적)에 대해 기술하시오 1. 발음중심 언어교육 (1) 입장 행동주의이론에 근거하여 문자언어인 읽기와 쓰기 교육에 반복적 강화와 모방의 원리 적용 위계적이고 체계적 방법으로 실시해야 함 영유아게게 문자해독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 처음 보는 글자도 읽을 수 있게 하자는 것 (2) 원리 및 특성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순서적으로 발달하고 읽기 쓰기를 위해 듣기 말하기가 충분히 이루어져야함 - 읽기 지도의 최종목표 : 문자해독과 부호화 기술의 습득 - 읽기지도 : 잘 계획된 순서에 따라 위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 - 언어를 1차적 언어와 2차적 언어로 구분하여 이해 - 상향식 접근법으로 언어교육을 시도함 2. 총체적 언어교육 (1) 개념 총체적 언어 교육은 그동안 추상적이고 탈상황적이며 형식적이었던 언어 교육을 구체적이고 상황적이며 아동에게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되게 함으로써 언어활동이 의미 이해의 과정이 되도록 하여 아동의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언어 교육의 한 방법이다.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에서 보는 언어는 언어 그 자체를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나를 이어 주는 의사소통의 수단이고 나아가서는 생존 문제를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한다(박혜경, 1990). 그러므로 아동에게 언어를 가르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언어를 쪼개고 分析하는 것을 피한다.
(2) 원리 및 characteristic(특성)
영유아 언어지도의 3가지 접근법 (발음중심, 균형적, 총체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2. 총체적 언어교육
총체적 언어 교육은 그동안 추상적이고 탈상황적이며 형식적이었던 언어 교육을 구체적이고 상황적이며 아동에게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되게 함으로써 언어활동이 의미 이해의 과정이 되도록 하여 아동의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언어 교육의 한 방법이다. 통합이라는 말은 둘 이상을 하나로 묶는다는 뜻이다. 그리고 교사가 외부에서 개입하는 것보다는 아동 스스로가 자신이 지니고 있는 사전 지식과 경험에 따라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것을 권장한다.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에서 보는 언어는 언어 그 자체를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나를 이어 주는 의사소통의 수단이고 나아가서는 생존 문제를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한다(박혜경, 1990). 그러므로 아동에게 언어를 가르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언어를 쪼개고 분석하는 것을 피한다. 언어를 음소나 낱자를 중심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의미를 지닌 덩어리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방법이다. 통합이라는 말은 둘 이상을 하나로 묶는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