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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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4 17:2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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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대책방안(方案)
“文化(culture) 를 교육의 과정으로” 보는 학문, 즉 “文化(culture) 의 교육학”은 기존의 교육인류학자들에게 ‘교육’에 대한 槪念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에 목적이 있었다고 보는 편이 옳다.
[참고 자료(data)]
8. 획일적 교육文化(culture)
이상기, 옥장흠, 신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2010
Ⅰ. 서 론
마틴 메이어, 조재현 역, 교육전쟁, 글로세움, 2009
3. 구조기능주의에 편승한 입시위주의 교육文化(culture)
Ⅲ.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文化(culture) 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
1. 다독과 주입식 통제 위주의 학습 文化(culture)
6. 촌지 文化(culture)
7. 주입식 교육文化(culture)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충실히 논의하였습니다.
인류학 내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文化(culture) 槪念도 끊임없는 비판과 재구성의 과정 중에 있으며(Abu-Lughod, 1991; Boggs, 2004; Braumann, 1999; Gonzalez, 1999; Wax, 1993) 교육 역시 그러하다. 또한 동물의 학습과 대비하기 위해서 활용한 “文化(culture) 적” 학습의 의미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특수한 맥락 혹은 생활세계 속에서 그리고 특수한 관계적 環境 속에서 “타인과의 동일시를 통하여 자신의 의식적 세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이 무엇인지에 주목해야 한다.
Ⅰ. 서 론





그런데 ‘내용’으로서의 文化(culture) 에 대한 비판을 일관되게 적용한다면, 상대주의적 文化(culture) 槪念은 교육과 학습을 통해서 전달되고 내면화되는 어떤 내용이 아니라, 인간 발달이 이루어지는 “특수한 文化(culture) 적 전통의 맥락과 구체적인 관계적 環境”, 즉 “文化(culture) 적 環境”으로 보아야 한다.(이홍우, 1991; 장상호, 1997; 조용환, 1997)
文化(culture) 와 교육이라고 하는 槪念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거나 기대하는 것처럼 경계가 분명한 명약관화한 어떤 실체를 지시하는 것이 아니다.
2. 과열경쟁 교육文化(culture)
5. 영어몰입 교육文化(culture)
설명
Ⅱ. 文化(culture) 와 교육
성태제,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2010
또한 모든 槪念들은 특정한 문제의식의 맥락 속에서 형성된 것이며 그 문제의식이 유효한 한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다. 槪念은 그 槪念을 구성한 그리고 학문을 수행하는 학자가 놓인 세계 내에서 학자의 실존적 자세에 다름 아니기 때문일것이다
정유성, 새로운 교육문화 사회운동론, 한울, 1998
[참고자료(資料)]
Ⅴ. 결 론
[문화와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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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분상승效果를 노리는 교육文化(culture)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충실히 논의하였습니다.
허은주, 안영화, 현대 교육사회학, 양서원, 2010
文化(culture) 자체의 독특한 槪念적 요소를 찾기 어렵다는 점은 그가 사회화와 교육의 이분법을 비판하며 그 대안으로 등장시킨 상대주의적 文化(culture) 槪念과 보편주의적 文化(culture) 槪念에도 발견된다 정향진(2008: 93-96)은 우선 文化(culture) 에 대한 상대주의적 槪念과 보편주의적 槪念이 모두 인간 되어감의 과정이 지닌 구체성과 보편성을 고려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다. [참고자료] 허은주, 안영화, 현대 교육사회학, 양서원, 2010 성태제,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2010 마틴 메이어, 조재현 역, 교육전쟁, 글로세움, 2009 정유성, 새로운 교육문화 사회운동론, 한울, 1998 이상기, 옥장흠, 신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2010
이러한 문제의식에 대한 답은 ‘삶의 형식’으로서의 文化(culture) (조용환, 2001; 2006)로 槪念화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이 때 상대주의적 槪念은 ‘개별 사회의 구성원들이 학습하고 구성하는 文化(culture) (cultures)’이며 보편주의적 槪念은 ‘종으로서의 인간의 특징으로서의 文化(culture) (Culture)’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