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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주『귀촉도(歸蜀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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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2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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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그는 `한국의 보들레르(프)`로 일컬어지기도 하는데,《귀촉도》(1946),《서정주 시선》(1955) 에서는 원숙한 자기 성찰과 달관을 통한 화해 또는 동양적 사상으로 접근하여 재생(再生)을 노래하기도 하며, 민족적 정조와 그 선율(旋律)을 읊기도 한다.
레포트/인문사회
서정주(徐廷柱 1915-2000) 시인, 전북 고창 출생. 호는 미당(未堂). 1936년《동아일보》신춘문예에『벽』이 당선되어 문단 데뷔함. 그 해에 불교전문을 중퇴하고《시인부락》을 주간하기도 했는데, 우리 문단에서 흔히 그를 가리켜서 `생명파, 혹은 인생파`로 불리기도 한다. 그의 주요 시집과 시 세계로서《화사집》(1938)은 악마적이며 원색적인 시풍, 토속적 분위기를 바탕으로 인간의 원죄 (原罪)를 노래하고 있따 또한 미당은 스스로를 죄인으로 여기고 그 운명적 업고(業苦)를 `문둥이`, `뱀`을 통해 울부짖었다. 1948년 동아일보 사회·culture부장, 서라벌 예대·동국대 문리대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1972년 불교문학가협회장, 1976년 명예 문학박사(숙명여대), 1979년 문협 명예회장, 1979년 동국대 대학원 명예교수를 지냈다.
한편《신라초》(1960)에서는 불교 사상에 관심을 보여 주로 불교국 신라에서 시의 소재를 얻으며, 선적(禪的)인 정서를 바탕으로 인간 구원을 시도하고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고 있따 그리고《동천》(1968)은《신라초》시대보다 더 불교에 관심을 두고 신비주의에 빠져들기도 하며,《질마재 신화》(1975),《떠돌이의 시》(1976)에서는 토속적이며 주술적인 원시적 샤머니즘을 구가하며 시의 형태도 산문시, 정형시로 바뀌게 된다

▣ 작품 전문

눈물 아롱아롱
피리 불고 가신 님의 밟으신 길은
진달래 꽃비 오는 서역 삼만 리.
흰 옷깃 여며 여며 가옵신 님의
다시 오진 못하는 파촉(巴蜀) 삼만 리.

신이나 삼아 줄 걸 슬픈 사연의
올올이 아로새긴 육날 메투리.
은장도 푸른 날로 이냥 베어서
부질없는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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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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