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0 17:46
본문
Download :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hwp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 작품의 내용을 자신의 삶과 연관 지어 작품이 주는 의미를
설명
▪ 등장인물들의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을 알 수 있다.
진지원, 「‘서술자와 ‘시점 중심의 소설 교육 : 채만식 작품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2005.
3. 평가 계획의 설정
․ 작품의 장르적 特性(특성)을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http://encykorea.aks.ac.kr/)
채만식, 「치숙」, 『문학Ⅰ』, 창비 2012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 작품이 쓰여진 시대적 상황을 알 수 있다.
평가 단계
문학 텍스트
김지현, 「소설의 화자에 대한 연구 : 화자의 ‘신빙성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여성개발대학원, 2005.
한국의 지식콘텐츠 KRpia (http://www.krpia.co.kr)
․ 작품의 이야기 뒤에 이어질 내용을 생각해 본다.
참고 사이트
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과 함께 읽는 치숙』, 휴머니스트, 2012.
․ 등장인물들이 보여주는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을 알아본다.
내면화 단계
Download :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hwp( 70 )
김지혜, 「채만식의 지식인 소설에 나타난 갈등양상 연구 : 1930년대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6062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8/%5B%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B9%98%EC%88%99%20%EC%88%98%EC%97%85%EB%AA%A8%ED%98%95-6062_01_.jpg)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6062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8/%5B%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B9%98%EC%88%99%20%EC%88%98%EC%97%85%EB%AA%A8%ED%98%95-6062_02_.jpg)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6062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8/%5B%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B9%98%EC%88%99%20%EC%88%98%EC%97%85%EB%AA%A8%ED%98%95-6062_03_.jpg)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6062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8/%5B%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B9%98%EC%88%99%20%EC%88%98%EC%97%85%EB%AA%A8%ED%98%95-6062_04_.jpg)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6062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8/%5B%EB%AC%B8%ED%95%99%EA%B5%90%EC%9C%A1%EB%A1%A0%5D%20%EC%B9%98%EC%88%99%20%EC%88%98%EC%97%85%EB%AA%A8%ED%98%95-6062_05_.jpg)
두산백과사전 두피디아 (http://www.doopedia.co.kr)
2. 관련 의 선정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생각해본다.
․ 작품 속에서 보여주는 소설기법인 상징, 시점, 갈등, 플롯 등을 알고
한기선, 「채만식 소설 연구 : 작가의식과 기법을 중심으로」, 성균관 대학교 석사논문, 2005.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http://stdweb2.korean.go.kr)
최원식, 『동백꽃 봄 봄 레디메이드 인생 치숙 외』, 창비, 2005.
있는지 평가한다.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 등장인물을 나와 연관 지어서 생각해 본다.
문학교육사이트(http://www.seelotus.com/)
․ 『치숙』과 유사한 점을 가진 텍스트들을 비교해서 감상해 본다.
네이버 지식백과(http://terms.naver.com/)
참고 문헌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문학교육론] 치숙 수업모형
맹용제 외, 『디딤돌 문학 소설』, 디딤돌, 2006.
김용수 외, 『현대산문의 모든 것』, 꿈을담는틀, 2008.
장사흠, 「풍자문학의 수용과 효용에 관한 고찰 : 채만식의 「치숙」 을 중심으로」, 현대소설연구, 1997.
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동아대학교 도서관(http://dalis.donga.ac.kr/lib/)
남두현, 「채만식의 「치숙」에서의 아이러니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논문, 1985.
순서
․ 텍스트의 내용 흐름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 title ‘치숙’의 의미를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