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레포트(report) ]교육심리학- 자기주도학습 서평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7 16:37
본문
Download : [교직레포트]교육심리학- 자기주도학습 서평.hwp
자기주도적학습의 핵심적 定義(정의) 은 개별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서 주도권을 갖고 자신의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자신의 학습목표(goal)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strategy을 선택, 실행한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과 활동을 통하여 학습의 극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인간상을 요구하고 스스로 창의적인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자생자를 원함에 따라 이런 능력을 갖춘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이 대두와 되고 자기 주도 학습과 학업성취와의 관계가 국내외의 연구를 통해 상관관계가 밀접해지면서 연구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따…(省略)
[교직레포트(report) ]교육심리학- 자기주도학습 서평
[교직레포트(report) ]교육심리학- 자기주도학습 서평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교직레포트]교육심리학- 자기주도학습 서평.hwp( 96 )
교직레포트,교육심리학,자기주도학습,서평,사범교육,레포트
설명
다. 이런 자기 주도 학습은 고대부터 존재해왔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오래된 定義(정의) 이고 최근에 들어서 좀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학습이다.
순서
[교직레포트]교육심리학- 자기주도학습 서평 , [교직레포트]교육심리학- 자기주도학습 서평사범교육레포트 , 교직레포트 교육심리학 자기주도학습 서평
![[교직레포트]교육심리학-%20자기주도학습%20서평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B%A0%88%ED%8F%AC%ED%8A%B8%5D%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C%9E%90%EA%B8%B0%EC%A3%BC%EB%8F%84%ED%95%99%EC%8A%B5%20%EC%84%9C%ED%8F%89_hwp_01.gif)
![[교직레포트]교육심리학-%20자기주도학습%20서평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B%A0%88%ED%8F%AC%ED%8A%B8%5D%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C%9E%90%EA%B8%B0%EC%A3%BC%EB%8F%84%ED%95%99%EC%8A%B5%20%EC%84%9C%ED%8F%89_hwp_02.gif)
![[교직레포트]교육심리학-%20자기주도학습%20서평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B%A0%88%ED%8F%AC%ED%8A%B8%5D%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C%9E%90%EA%B8%B0%EC%A3%BC%EB%8F%84%ED%95%99%EC%8A%B5%20%EC%84%9C%ED%8F%89_hwp_03.gif)
![[교직레포트]교육심리학-%20자기주도학습%20서평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B%A0%88%ED%8F%AC%ED%8A%B8%5D%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C%9E%90%EA%B8%B0%EC%A3%BC%EB%8F%84%ED%95%99%EC%8A%B5%20%EC%84%9C%ED%8F%89_hwp_04.gif)
![[교직레포트]교육심리학-%20자기주도학습%20서평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B%A0%88%ED%8F%AC%ED%8A%B8%5D%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C%9E%90%EA%B8%B0%EC%A3%BC%EB%8F%84%ED%95%99%EC%8A%B5%20%EC%84%9C%ED%8F%89_hwp_05.gif)
![[교직레포트]교육심리학-%20자기주도학습%20서평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B%A0%88%ED%8F%AC%ED%8A%B8%5D%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20%EC%9E%90%EA%B8%B0%EC%A3%BC%EB%8F%84%ED%95%99%EC%8A%B5%20%EC%84%9C%ED%8F%89_hwp_06.gif)
자기주도학습
(현장적용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과 목 : 교육심리학(월 6.7)
담 당 : 이차선 교수님
1장. 자기 주도 학습의 定義(정의) 및 history(역사)
현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과 창의성을 갖춘 인간양성을 교육 목표(goal)로 삼고 있다고는 하지만 우리나라 학생들의 하루 동안에 자기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이 하루에 1시간도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 라고 한다. 교육과정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지향한다 하지만 현실은 스스로 공부할 시간조차도 주어지지 않고 있따 자기 주도 학습능력은 교육목표(goal)로 삼을 만큼 the twenty-first century가 요구하는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따 그렇다면 자기 주도적 학습이라는 것을 정희하면 자기 주도 학습을 지칭하는 용어와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학자마다 다양한 용어로 예를 들면 자기 계획적 학습, 자기조절학습, 자기교수, 자기 조정 학습 등 사용되고 있으나 학자의 theory(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었을 뿐 의미는 일맥상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