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속옷시장 분석 및 향후展望(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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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5-02 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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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신문 http://economy.hankooki.com/
체험마케팅, 벤드H,슈미트, 세종서적, 2002
2. 좋은 사람들
Ⅰ. 서 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현재 속옷을 단순히 옷 안에 입는 위생적인 옷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러한 속옷에 대한 인식은 90년대 이후 도입되었다고 할 수 있다. 속옷 역시 하나의 패션이라는 생각이 널리 퍼져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속옷에 대한 인식은 90년대 이후 도입되었다고 할 수 있다. 97년에는 빅 디자이너 브랜드들의 시장 침투가 가속화되었는데, 엠포리오 아르마니 언더웨어와 캘빈 클라인 언더웨어, 트루 사르디, 미소니 등이 대거 등장하여 기존의 고가 수입 브랜드들과 함께 고가 시장을 형성했다. 더욱이 신규 브랜드의 진출이 늘어나면서 경쟁적인 양상까지 보이게 되었다. 심지어 80년대의 ‘내의 3사’는 연平均(평균) 2-30%의 신장률을 기록하며 시장의 80%를 점유하며 독과점을 형성했다. 사실 80년대에 있어 속옷은 아직까지 남들에게 말하고 보이기 민망한 소재라는 점과 속옷의 패션기능에 대한 인식 기반이 전무하여 마케팅에 소극적이고 나태한 태도를 보이게 만들었다. 97년에는 빅 디자이너 브랜드들의 시장 침투가 가속화되었는데, 엠포리오 아르마니 언더웨어와 캘빈 클라인 언더웨어, 트루 사르디, 미소니 등이 대거 등장하여 기존의 고가 수입 브랜드들과 함께 고가 시장을 형성했다. 소비자의 내적 욕구 발생으로부터 시작해서 형성된 구매동기는 소비자들이 생리적, 사회적, 심리적 욕구 중 어느 하나 혹은 그 이상을 충족하기 위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를 말한다. 또한 체형보정 효과의 와코루, 원더브라 등 시장 세분화를 겨냥한 차별화된 브랜드가 속출했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 볼 때,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외부환경, 개인적 특성, 제품의 특성에 따른 동기가 적용된다. 하지만 시장의 확대는 이랜드, 코오롱, 에스에스 등 재벌급 대기업들의 시장 진출을 가져왔다. 국내의 경우 기존 캐릭터 브랜드 속옷의 인기에 따라 경쟁적으로 캐릭터가 강한 신규 브랜드가 생겨났는데, 대표적으로 95년 상반기에 런칭한 코오롱 상사의 르페, 좋은 사람들의 보디가드, 태창의 오엑스가 있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는 개인이 속한 문화적, 사회적 특성과 개인의 연령, 직업, 경제력, 생활양식, 심리적 특성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영향과 소비자의 내적 욕구 등이 동기가 되어 구체적인 구매 활동을 한다. 심지어 80년대의 ‘내의 3사’는 연평균 2-30%의 신장률을 기록하며 시장의 80%를 점유하며 독과점을 형성했다. 소비자의 내적 욕구 발생으로부터 시작해서 형성된 구매동기는 소비자들이 생리적, 사회적, 심리적 욕구 중 어느 하나 혹은 그 이상을 충족하기 위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를 말한다.
마케팅원론, 안광호 외 2인, 학현사, 2004
에머필 홈페이지 http://www.aimerfeelkorea.co.kr/
Ⅰ. 서 론
1. 브랜드 네임-쥬마페
5. 마루
라. BYC 기업 分析(분석).................................................................................................12
속옷 마케팅 소비자 경영 BYC 기업 분석
90년대 후반 매출이 부진해지자 기업들의 고객 유치 책략은 더욱 적극적으로 돌입한다. 사실 80년대에 있어 속옷은 아직까지 남들에게 말하고 보이기 민망한 소재라는 점과 속옷의 패션기능에 대한 인식 기반이 전무하여 마케팅에 소극적이고 나태한 태도를 보이게 만들었다. 그러나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른 패션화의 바람은 속옷까지 침투하여 제품의 형태와 기업 구조, 유통 구조 등 속옷 산업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나타냈다. [참고자료] 참고자료 마케팅원론, 안광호 외 2인, 학현사, 2004 여성 잡지에 나타난 속옷광고의 의미 연구, 김미영, 상명대학교 의류학 전공, 2000 근세시대의 서양여자 속옷에 관한 고찰, 윤진아, 성신여자대학교, 1995 여자 속옷의 변천에 관한 연구, 김주애, 경상대학교, 1985 체험마케팅, 벤드H,슈미트, 세종서적, 2002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 정해동, 한언, 2000 속옷 시장 벗기기, http://home.ewha.ac.kr/, 이화여대 저스트 스타일 http://www.juststyle.com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서울경제신문 http://economy.hankooki.com/ 한국섬유신문 http://www.ktnews.com/ 제일기획 http://www.cheil.co.kr/ 쌍방울 홈페이지 http://sbw.co.kr/ 이끌림 홈페이지 http://www.iklim.co.kr/ 에머필 홈페이지 http://www.aimerfeelkorea.co.kr/ 비너스 홈페이지 http://www.venus.co.kr/ 솔브 홈페이지 http://www.solb.co.kr/ 와코루 홈페이지 http://www.venus.co.kr/brand/wacoal/wacoal.asp 마루 캐주얼 홈페이지 http://www.marucasual.co.kr/ 마루 이너웨어 홈페이지 http://www.maruinnerwear.co.kr/ 플로체 홈페이지 http://www.floce.com/ 에블린 홈페이지 http://www.eblin.com/ BYC 홈페이지 http://www.byc.com/
Ⅰ. 서 론
속옷 시장 벗기기, http://home.ewha.ac.kr/, 이화여대
다. 8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속옷이란 면으로 된, 위생과 보온을 위한 메리야스의 역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는 개인이 속한 문화적, 사회적 特性과 개인의 연령, 직업, 경제력, 생활양식, 심리적 特性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영향과 소비자의 내적 욕구 등이 동기가 되어 구체적인 구매 활동을 한다. 그러나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른 패션화의 바람은 속옷까지 침투하여 제품의 형태와 기업 구조, 유통 구조 등 속옷 산업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나타냈다. 동시에 새로운 기능성에도 초점을 맞춘 브랜드들이 나타났는데, 인따르시아에서 런칭한 바쉬는 흙, 물, 바람이라는 생명의 원소들을 소재로 했다. 좋은 사람들의 ‘보디가드’로 시작된 속옷의 패션 개념은 점차적으로 속옷에서의 마케팅 개념을 확산시켰다. 더욱이 신규 브랜드의 진출이 늘어나면서 경쟁적인 양상까지 보이게 되었다. 특히 여성 속옷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었던 남성 속옷 분야가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캐릭터 브랜드를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였다. 90년대 후반 매출이 부진해지자 기업들의 고객 유치 전략은 더욱 적극적으로 돌입한다. 국내 속옷 브랜드 分析(분석).......................................................................................7
[경영학] 속옷시장 분석 및 향후展望(전망)
5. 브랜드 경영 핵심
솔브 홈페이지 http://www.solb.co.kr/
비너스 홈페이지 http://www.venus.co.kr/
플로체 홈페이지 http://www.floce.com/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근세시대의 서양여자 속옷에 관한 고찰, 윤진아, 성신여자대학교, 1995
마. BYC의 새로운 브랜드 런칭 전략(戰略) .........................................................................18
6. 에머필
Ⅱ. 본론
와코루 홈페이지 http://www.venus.co.kr/brand/wacoal/wacoal.asp
제일기획 http://www.cheil.co.kr/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순서
나. 속옷시장 소비자 分析(분석).........................................................................................6
- 목차 -
3. 브랜드 구조
4. 이랜드
가. 연구 배경 및 목적.............................................................................................2
좋은 사람들의 ‘보디가드’로 시작된 속옷의 패션 concept(개념)은 점차적으로 속옷에서의 마케팅 concept(개념)을 확산시켰다.
이끌림 홈페이지 http://www.iklim.co.kr/
2. 브랜드 구성 요소
6. BYC의 SWOT 分析(분석)
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 볼 때,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외부environment(환경) , 개인적 特性, 제품의 特性에 따른 동기가 적용된다 [참고data(資料)] 참고data(資料)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 정해동, 한언, 2000
4. 브랜드 믹스
3. 비비안
3. 4P 근거 전략(戰略) ....................................................................................................22
가. 속옷 시장 分析(분석)..................................................................................................4
현재 속옷을 단순히 옷 안에 입는 위생적인 옷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8. 이끌림
Ⅲ. conclusion 및 후기, 참고자료(data)......................................................................................32
설명
오늘날 경제발달과 생활수준의 발달에 따른 정보 전달의 고속화 경향으로 인하여 소비자의 취향도 빠르게 변화됐다.
BYC 홈페이지 http://www.byc.com/
저스트 스타일 http://www.juststyle.com
여성 잡지에 나타난 속옷광고의 의미 연구, 김미영, 상명대학교 의류학 전공, 2000
7. 플로체
한국섬유신문 http://www.ktnews.com/
1. 신영 와코루
에블린 홈페이지 http://www.eblin.com/
1. 브랜드 개요
마루 캐주얼 홈페이지 http://www.marucasual.co.kr/
Download : 결론1.hwp( 91 )
여자 속옷의 변천에 관한 연구, 김주애, 경상대학교, 1985
2. S-T-P에 따른 브랜드 전략(戰略)
쌍방울 홈페이지 http://sbw.co.kr/





마루 이너웨어 홈페이지 http://www.maruinnerwear.co.kr/
8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속옷이란 면으로 된, 위생과 보온을 위한 메리야스의 역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시장의 확대는 이랜드, 코오롱, 에스에스 등 재벌급 대기업들의 시장 진출을 가져왔다. 속옷 역시 하나의 패션이라는 생각이 널리 퍼져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경제발달과 생활수준의 발달에 따른 정보 전달의 고속화 경향으로 인하여 소비자의 취향도 빠르게 변화됐다. 특히 여성 속옷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었던 남성 속옷 분야가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캐릭터 브랜드를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였다. 국내의 경우 기존 캐릭터 브랜드 속옷의 인기에 따라 경쟁적으로 캐릭터가 강한 신규 브랜드가 생겨났는데, 대표적으로 95년 상반기에 런칭한 코오롱 상사의 르페, 좋은 사람들의 보디가드, 태창의 오엑스가 있다. 동시에 새로운 기능성에도 초점을 맞춘 브랜드들이 나타났는데, 인따르시아에서 런칭한 바쉬는 흙, 물, 바람이라는 생명의 원소들을 소재로 했다. 공급 역시 쌍방울, 백양, 태창의 이른바 ‘내의 3사’가 소비자의 수요량에 맞추는 단순한 생필품 생산에 그치고 있었다. 또한 체형보정 효과의 와코루, 원더브라 등 시장 세분화를 겨냥한 차별화된 브랜드가 속출했다. 공급 역시 쌍방울, 백양, 태창의 이른바 ‘내의 3사’가 소비자의 수요량에 맞추는 단순한 생필품 생산에 그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