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초 빛에 대한 지식이 變化한 것은 기존 인식론에 대해 어떠한 變化를 요청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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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7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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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초 빛에 대한 지식이 變化한 것은 기존 인식론에 대해 어떠한 變化를 요청하는가?
인식론이란 말은 참된 앎을 뜻하는 에피스테메에서 유래(由來)된 말이다.
앎의 문제나 진리, 실재, 절대 등의 문제에 이르는 방법에 대한 탐구의 성격을 띠게 되면 인식론은 `무엇을 믿는 것이 합리적 인가 또는 객관적인가`에 대한 규준을 설정함으로써 규범성을 갖게된다 전통적 인식론에 있어서 합리론자나 경험론자 모두 앎의 기준이 서로 다르더라도 절대적 확실성과 객관성의 추구라는 문제의 틀에서 벗어나…(To be continued )
1. 인식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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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인식론에서의 근본적인 물음은 `앎이 어떻게 가능한가`이다 . 인식론이 서양철학사에서 전면적으로 부상된 것은 데카르트에 이르러서 이며, 그는 세계에 대한 인간의 내면적 태도 또는 의식 적 reaction(반응)으로서의 앎의 문제나, 앎에 이르는 반성적 과정에 주목하였다. 그는 인식론에서 정당화의 문제와 회의주의의 문제를 제 기하였다. 인식론에서의 근본적인 물음은 `앎이 어떻게 가능한... , 20세기 초 빛에 대한 지식이 변화한 것은 기존 인식론에 대해 어떠한 변화를 요청하는가?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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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식론에 대하여
인식론이란 말은 참된 앎을 뜻하는 에피스테메에서 origin된 말이다. 인식론에서의 근본적인 물음은 `앎이 어떻게 가능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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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식론에 대하여 인식론이란 말은 참된 앎을 뜻하는 에피스테메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 의식현상은 그 자체로서 성립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과의 끊임없는 관계 속에서 형성된다 이 의식현상이 인간의 앎의 영역에 속하는 것이며, 인식론의 본질적 문제가 제기되고 해결되는 장소는 바로 의식현상 에서이다.
인식론의 문제는 단지 지식의 정이에 관련한 것 만이 아니라, 인간의 앎의 본성에 관한 근원적인 물음에서 비롯된다 인간을 특징지우는 조건들 중의 하나는 의식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