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ght(항공)업계와국제flight(항공)화물의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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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9 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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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제항공 시스템은 1944년부터 1946년에 걸쳐 그 기초가 구축된 것인데, 그 시대를 반영하여 내셔널리즘의 성격이 강한 것이었다. 제도적으로도 1994년 4월에 가트 · 우루과이 라운드의 최종 문서가 채택되어, 1995년 1월에는 세계무역기구(WTO)가발족함에 따라 다각적 무역시대가 개막되었다. EU 역내에서는 가맹국 간에 항공협정이 없어지고, 항공회사의 노선 진입, 운임에 관한 규제가 철폐되었다.
항공운송은 해운, 육운과 함께 운송의 한 형태이지만, 그 특징인고속성, 안정성, 쾌적성 등의 점에서 타 운송보다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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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업계와 국제항공화물의 동향
I. 경제의 글로벌화와 항공운송
냉전의 종결은 각국의 경제에 구조적 變化(변화)를 초래하였고, 시대는 경제의 글로벌화를 향해 질주하고 있따 경제를 위한 국경은 낮아지고, 통상은 국경을 넘어 자유롭게 행해지고, 국민경제는 세계 규모로 확대하였다. 또 다른 큰 조류는 90년대 이후보이는 기업의 국제간 제휴(alliance)의 활발화이다. 이것은 2국간 체제를 기조로 하는 시카고 체계에 일부 변형을 초래하게 되었다. 그것은 진입과 가격의 완전 자유화라는 내용을 포함하는 규제철폐 정책의 성격을 띠고 있따
이것에 의해 미국의 국내시장은자유경쟁의 experiment(실험)장으로 되었다. 그리고 각국이 계획하는 항공 네트워크의 규모와 내용도 같지 않기 때문에 국제항공 시스템의 수정은 여러 가지로 곤란한 것으로 예상된다 이 점에 관해 국제민간항공기구(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 ICAO)는 1994년의 국제항공 운송회의의 conclusion 으로서 가까운 장래에 세계적 규모에서의 다국간 협정의(定義) 가능성을 부정하는 한편 지역적인 자유화 협정을 평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따 그리고 미국은 국제항공운송 정책선언 속에 2국간 항공협정의(定義) 단계적인 자유화와 화물항공 등의 분야별 자유화도 가능하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따1980년대 이후 각국에서 활발해진 규제완화가 오늘날에는 세계적인 추세가 되었는데, 그것의 선구자적인 것은 미국의 항공 규제완화이다. 이것은 항공기가 운송을 위한 네트워크를 세계적으로 확장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의미하는데, 항공운송은 경제의 글로벌화를 지원하는 새로운 수단으로서 평가되고 있따
항공운송의 이 characteristic(특성)은 컴퓨터를 수단으로 하는 통신 네트워크와 비슷하다. 미국은 open sky 정책의 수출촉진과 함께 제휴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따 최근에는 초대형 제휴에 미국의 독금법 적…(생략(省略))
다. 1980년대 후반 이후 미국 국내시장에서는 과점화가 진행되면서, mega carrier는 hub and spoke system형의 광대한 노선망, CRS(Computer Reservation System ;컴퓨터 예약 시스템), FFP(Frequent Flyer Program ; 상용고객우대계도)와 컴퓨터와 그 개발 소프트를 무기로 하여, 시장 쉐어를 높였다. 1990년대에 들어서 그들은 아시아 시장에서의 진출을 목표(目標)로 미국 government 를 부추겨 외국과의 교섭에서 open sky 정책을 추진하고 있따
세계적 규모의 경쟁촉진에 크나 큰 影響을 미치고 있는 다른 주요 요인은, EU의 항공자유화 진전이다.
항공 네트워크의 글로벌화를 위해서는 국계항공 시스템이 자유롭고 탄력적이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국경이 낮아지고, 경제가 글로벌화해도 국경이 소멸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국가의 이해득실, 즉 국익문제는 남아 있으므로 국제항공 시스템의 자유화와 국익을 어떻게 조화시키는가 하는 것이 새로운 국제항공 시스템의 Task 이다. 컴퓨터 통신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전 세계로 전달하고, 경제의 글로벌화를 촉진함과 동시에, 새로운 경제 질서를 뒷받침하는 수단이 되고 있따 소위 통신 네트워크는 無體 교통수단으로서 글로벌 경제를 지원하고 있따 이에 대해 항공 네트워크는 사람과 화물을 운송하는 有體 교통수단으로서 경제의 글로벌화를 뒷받침하는 사명을 담당하고 있따 통신 네트워크와 항공 네트워크는 모두 글로벌 경제의 기반(인프라스트럭쳐)인데, 금후 항공기의기술혁신과 시장경제에 있어서 운송 코스트의 저렴화를 고려하면 항공 네트워크는 글로벌 경제에 있어서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다. 이것은 시장 통합으로 향한 결속강화의 움직임이 기저에 있지만, 이 진전 자체는 미국의 규제완화와 open sky 정책의 影響에 의한 것이다. 게다가선박이나 열차가 바다나 육지의 한계를 넘어서 이용할 수 없는데 대해, 항공기는 해상을 비행하고 산을 넘어 세계의 어느 곳이든 운송을 가능하게 한다. 제도적으로는 국제법의 일반 원칙인 영공 주권을 항공협정에 의해 제한하는 형태가 취해졌는데, 주권의 조정 수단인 항공협정은 내용적으로 항공 기업에 있어서 제한적인 성격이 강하고, 항공 네트워크의 글로벌화를 위해서는 그 수정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각국의입장과 이해관계는 동일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