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01 04:17
본문
Download : 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hwp
II. 기업집중의 목적
1) 시장통headline(제목)적(기업상호간의 경쟁제한 또는 배제)
기업의 규모가 확대되어 대량생산을 하게 되면 수요를 초과하는 과잉생산이 되기 쉬우므로 판매경쟁이 격화되고, 마침내는 출혈적 경쟁(cutthroat competition)을 하게 되어 기업 이 서로 피해를 입기 쉽다.
오늘날 기업의 규모 확대와 성장 및 국제화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대두되었으며, 기업의 과당경쟁을 제한하거나 완화시키고, 합리적으로 시장을 지배...
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
목차
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
I. 기업집중의 의의
II. 기업집중의 목적
1. 시장통headline(제목)적(기업상호간의 경쟁제한 또는 배제)
2. 경영합리화 목적(생산공정이 합리화)
3. 금융적 목적(출자관계를 통한 타 기업지배)
출처
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
I. 기업집중의 의의
기업집중(企業集中)이란 2개 이상의 기업이 결합하여 보다 큰 기업으로 되는 것으로 기업결합 또는 자본집중이라고도 한다.
주로 동종 또는 유사부문의 기업 간에 행하여지는데 이것을 횡단적 또는 수평적 결합이라 한다. 카르텔이나 트러스트 등은 이 목적으로 결합된다
2) 경영합리화 목적(생산공정이 합리화)
원료공급기업과 가공 제조업 및 판매업의 기업결합이며, 이것을 종단적 또는 수직적…(drop)
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
기업집중,의의와,목적,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hwp( 26 )
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 , 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경영경제레포트 , 기업집중 의의와 목적
설명
다.
레포트/경영경제



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
순서
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
목차
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
I. 기업집중의 의의
II. 기업집중의 목적
1. 시장통headline(제목)적(기업상호간의 경쟁제한 또는 배제)
2. 경영합리화 목적(생산공정이 합리화)
3. 금융적 목적(출자관계를 통한 타 기업지배)
출처
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
I. 기업집중의 의의
기업집중(企業集中)이란 2개 이상의 기업이 결합하여 보다 큰 기업으로 되는 것으로 기업결합 또는 자본집중이라고도 한다. 이 의미의 기업의 집중은 기업이 이익을 기업내부에 유보하여 크게 성장해 가는 자본집적과는 구별된다
기업집중은 독점적 이익이나 기타 경영상 이익을 위하여 조직적 또는 자본적 결합이나 상호협약을 통하여 사업 활동의 일부를 제휴 또는 공동으로 행하거나 그 전부를 통합하는 과정 및 형태이다. 따라서 대규모기업들은 서로 협정을 맺고 불필요한 경쟁을 배제하고자 서로 집중 결합하게 되는 것이다. 이 의미의 기업의 집중은 기업이 이익을 기업내부에 유보하여 크게 성장해 가는 자본집적과는 구별된다
기업집중은 독점적 이익이나 기타 경영상 이익을 위하여 조직적 또는 자본적 결합이나 상호협약을 통하여 사업 활동의 일부를 제휴 또는 공동으로 행하거나 그 전부를 통합하는 과정 및 형태이다.
오늘날 기업의 규모 확대와 성장 및 국제화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대두되었으며, 기업의 과당경쟁을 제한하거나 완화시키고, 합리적으로 시장을 지배할 수 있으며, 경영합리화를 통한 과잉공급이나 가격하락의 방지 등 여러 가지 advantage(장점) 들을 가지고 있따 그러나 시장의 과점적 지배, 규모의 경제에 따른 조직의 비대화, 재벌의 횡포 등 그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