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행정학과 공통] 과정이론(理論)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arrangement)하고 이 이론(理論)에 속하는 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8 12:56
본문
Download : [행정학과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hwp
설명
1) 동기의 개념
[행정학과 공통] 과정이론(理論)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arrangement)하고 이 이론(理論)에 속하는 순치이론(理論)(학습이론(理論))의 내용을 說明(설명) 하고 인간의 동기이론(理論)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 보시오
(2) 변별 자극(소거, reaction response의 일반화)
[행정학과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 이론에 속하는 순치이론(학습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 보시오
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4. 순치theory (학습theory )을 인간의 동기theory 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평가
4) 순치theory (학습theory )을 인간의 동기theory 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2) 동기의 기능
Ⅰ. 서론
(1) 내재적 동기 유발
1) Vroom의 기대theory
(3) 강화와 벌
![[행정학과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6230_05_.jpg](/prev/201603/%5B%ED%96%89%EC%A0%95%ED%95%99%EA%B3%BC%20%EA%B3%B5%ED%86%B5%5D%20%EA%B3%BC%EC%A0%95%EC%9D%B4%EB%A1%A0%EC%9D%98%20%EB%82%B4%EC%9A%A9%EC%9D%84-6230_01_.jpg../prev/201603/%5B%ED%96%89%EC%A0%95%ED%95%99%EA%B3%BC%20%EA%B3%B5%ED%86%B5%5D%20%EA%B3%BC%EC%A0%95%EC%9D%B4%EB%A1%A0%EC%9D%98%20%EB%82%B4%EC%9A%A9%EC%9D%84-6230_02_.jpg../prev/201603/%5B%ED%96%89%EC%A0%95%ED%95%99%EA%B3%BC%20%EA%B3%B5%ED%86%B5%5D%20%EA%B3%BC%EC%A0%95%EC%9D%B4%EB%A1%A0%EC%9D%98%20%EB%82%B4%EC%9A%A9%EC%9D%84-6230_03_.jpg../prev/201603/%5B%ED%96%89%EC%A0%95%ED%95%99%EA%B3%BC%20%EA%B3%B5%ED%86%B5%5D%20%EA%B3%BC%EC%A0%95%EC%9D%B4%EB%A1%A0%EC%9D%98%20%EB%82%B4%EC%9A%A9%EC%9D%84-6230_04_.jpg../prev/201603/%5B%ED%96%89%EC%A0%95%ED%95%99%EA%B3%BC%20%EA%B3%B5%ED%86%B5%5D%20%EA%B3%BC%EC%A0%95%EC%9D%B4%EB%A1%A0%EC%9D%98%20%EB%82%B4%EC%9A%A9%EC%9D%84-6230_05_.jpg)
[행정학과 공통] 과정이론(理論)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arrangement)하고 이 이론(理論)에 속하는 순치이론(理論)(학습이론(理論))의 내용을 說明(설명) 하고 인간의 동기이론(理論)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 보시오
과정이론,학습이론,동기이론,동기,활용,스키너
2. 과정theory 에 속하는 순치theory (학습theory )의 내용
Ⅰ. 서론
5. 시사점
Ⅲ. 結論(결론)
Ⅱ. 본론
1. 과정theory 의 내용
1) 순치theory (학습theory )
3) Adams의 공정성theory
4) Locke의 目標(목표)설정theory
(2) 외재적 동기 유발
순서
2) 스키너의 학습theory 조작적 조건형성(순치theory )
(1) reaction response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2) Skinner의 학습theory (순치theory )
3. 순치theory (학습theory )을 인간의 동기theory 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3) 동기theory
Reference List
Download : [행정학과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hwp( 66 )
조작적 조건형성 theory (순치theory )은 조건 reaction response을 외적자극에 의하여 야기된 reaction response으로 보지 않고 유기체가 자신의 욕구수준이나 외부의 환경에 따라 행동을 달리하는 것으로 보았다. 즉 쥐가 먹이라는 자극, 강화물을 얻기 위해 지렛대를 누르는 reaction response을 통해서 이후 기대할 수 있는 자극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과정theory 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整理) 하고 이 theory 에 속하는 순치theory (학습theory )의 내용을 설명(說明)하고 인간의 동기theory 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 보겠다. 상자 안의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배식 장치에서 먹이가 나오도록 하였다. Skinner는 자신이 고안한 스키너 상자(Skinner box)를 통해 theory 을 정교화 하였다. Skinner는 유기체가 먼저 reaction response을 하게 한 다음에 강화를 주는 방식에 의해 행동을 유발시켰다. 이는 기존의 행동 형성에 있어 환경에 순응할 수 밖에 없었던 고전적 조건화 theory 의 수동적인 입장과는 다른 접근법이다.